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선도자치단체 선정으로 공무원 33명 증원 ‘쾌거’

[논산시=코리아플러스] 한동욱 기자 = 논산시가 역점 추진 중인 ‘논산형 동고동락 마을자치회’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논산시는 전국최초로 동고동락 마을자치회를 추진,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선도자치단체에 선정됨에 따라 시 공무원 정원이 33명이나 증원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의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은 주민자치 확대,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실시 등 읍·면·동의 공공서비스를 주민 중심으로 개선하는 사업이다.

시는 전국최초 동고동락 마을자치사업 추진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7월 선도자치단체에 선정되어 그 후속 조치로 공무원 정원 33명이 증원됨으로써 동고동락 마을자치 사업 추진 전담인력 배치가 가능해져 업무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논산형 동고동락 마을자치회는 기존 마을의 대표단체와 협업을 통해 민주적인 의사결정시스템 안에서 마을공동체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지난 3월 30일, ‘논산시 동고동락 마을자치회 설치 및 운영 조례’를 공포하고, 행정리별로 동고동락 마을자치회를 구성했다.

그동안 473개소에 10∼20명의 주민들로 구성된 마을 자치회를 완성했으며, 전국 최초로 2017년 기준 주민세 5억1천만원 전액을 포함한 예산 12억을 주민들에게 환원키로 하고 9월 현재 각 마을자치회별로 교육, 문화, 복지, 경관개선 등 분야별 사업을 제안 받아 마을단위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안에 31개 선도마을자치회를 대상으로 마을자치회 주민역량강화 교육을 시범실시하는 한편 시에서 마을자치 활동가를 육성, 각 마을로 직접 찾아가 주민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는 로드맵을 갖고 있다.

동고동락 마을자치회가 활성화되어 주민이 마을의 진정한 주인이 되는 시스템이 만들어지고 동시에 따뜻한 마을공동체가 복원되어 지속가능한 논산을 만드는 것이 시의 최종 목표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동고동락 마을자치회는 마을 주민의 자발성, 자주성, 자율성을 확보해 주민이 마을의 진정한 주인이 되는 새로운 풀뿌리 지방자치를 실현하는 것”이라며, “논산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자치공간 속에서 주민참여로 자치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마을자치회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