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코리아플러스] 류상현 기자 = 청양군농업기술센터이 최근 일교차가 커지면서 무더위를 견뎌낸 가축의 질병을 최소화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해 환절기 가축 관리를 철저히 하여 줄 것을 축산농가에 당부했다.

가을철 축종별 방역관리 요령은 소는 일교차가 10℃ 이상으로 커지는 환절기에 가축은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떨어져 바이러스와 세균 등에 쉽게 감염될 수 있으므로 방풍조치 및 주요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을 실시하며, 갓 태어난 송아지는 충분한 초유를 주고 일교차 등에 대비한 바람막이와 보온 관리로 호흡기와 설사병을 예방할 수 있다.

돼지는 돈사 내부의 먼지나 유독가스, 악취 등이 질병유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므로 적절한 환기를 통한 공기순환과 적정사육 두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새끼를 많이 낳는 가을철에는 새끼의 보온과 환기에 신경 써야 하고 새끼돼지는 30℃ 내외의 환경온도가 요구되므로 보온 등을 활용한다.

닭은 계사 주변의 철저한 차단방역을 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계사의 온도 유지가 중요하므로 열풍기를 미리 점검해 둔다.

밀폐식 축사의 경우 암모니아 가스를 비롯한 유해가스, 배설물, 먼지를 매개로 날아다니는 병원체 등에 의해 질병이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환절기에도 최소한의 환기는 필요하다.

청양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환절기에는 낮과 밤의 큰 일교차로 호흡기 질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온과 환기 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