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안전보안관 발대식 개최

[충북=코리아플러스] 정대호 기자 = 충청북도는 2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고질적 안전무시 관행 근절을 위한‘충청북도 안전보안관 발대식’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한다.

이날 발대식과 업무협약식에서는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도 및 시·군 안전보안관, 고용노동부 청주·충주지청장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문화 협약식, 안전보안관증 수여, 안전보안관 선서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이날 출범한 안전보안관은 지역 여건을 잘 알고 활동성과 전문성을 갖춘 통·반·이장 재난·안전 분야 민간단체 회원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일상생활 에서 안전위반 행위를 찾아 신고하고 시·군 안전점검 및 홍보캠페인 등에 참여하여 지역의 안전문화 정착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불법 주정차, 비상구 폐쇄 및 물건적치, 과속운전, 안전띠 미착용, 건설현장 보호구 미착용, 등산 시 화기·인화물질 소지, 구명조끼 미착용 등 ‘7대 안전무시 관행’을 중점으로 우리 생활 속 깊숙이 뿌리박혀 있는 안전을 무시하는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여 ‘안전한 충북, 행복한 도민’ 실현에 앞장서게 된다.

또한 이날 발대식에서는 충청북도와 고용노동부 청주·충주지청, 한국소비자원, 한국가스안전공사 충북지역본부, 한국전기안전공사 충북지역본부, 도로교통공단 충북지부, 안전보건공단 충북지사 등 7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기관들은 충청북도와 함께 전문성을 살려 안전교육, 안전취약 지역 안전점검, 전기·가스 등 노후시설 개선과 지원, 그리고 안전의식 개선을 위한 안전문화 캠페인과 홍보 등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사람중심 안심사회'가 구현될 수 있도록 안전보안관이 투철한 안전의식과 사명감을 가지고 도민의 안전에 앞장서 주실 것을 당부하였으며,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적극 참여해 주신 기관·단체에도 감사드린다” 라며 “오늘 이 자리가 안전을 무시하는 관행을 타파하고 도민 안전이라는 가치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길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