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함창읍 신흥리 들녘에서 콤바인 벼베기 및 주민과의 대화

【상주=코리아플러스】조성홍·강경화 기자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28일 상주시 함창읍 신흥리 들녘에서 마을주민, 쌀전업농연합회, 농업경영인연합회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직접 콤바인을 이용해 벼 베기를 하면서 구슬땀을 흘렸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그동안 풍년농사를 위해 애쓴 농업인들에게 고마움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수확의 기쁨을 함께했으며 벼 재배농민들의 어려움을 청취했다.

이곳은 이철우 도지사가 올 4월 도지사 후보시절 신흥리 지역민과 함께 첫 모내기를 한 곳으로 당시 수확도 같이 하겠다고 약속한 사실을 지키기 위해 전격 이뤄진 것으로 밝혀졌다.

올해 경상북도 벼 생산량은 모내기 때 고온현상, 분얼기 이상저온, 출수기 폭염 등 이상기후로 인해 지난해 54만9천t(100천ha)보다 2% 정도 감소한 53만8천t(98천ha)으로 예상된다.

벼 수확은 영주, 의성지역을 시작으로 현재 5% 정도 수확한 상태이며, 본격적인 수확은 10월 중·하순경부터 시작돼 11월 초순경에는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앞으로 수확기 기상이 좋아 풍년농사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농산물 판로 걱정없이 농업인은 생산에만 전념하도록 농식품 신유통 시스템을 갖춰 나가겠다”면서 “아이 울음소리가 들리고, 청년이 찾아오는 농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