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부터 오는 14일까지 14일간 진주 남강 및 진주성 일원

[경남=코리아플러스] 박도밍고 기자 = ‘진주남강유등축제’가 1일부터 오는 14일까지 14일간 논개의 구국 혼이 깃듯 남강과 진주성 일원에서 펼쳐진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축제의 원조인 개천예술제와 최초의 한류 드라마페스티벌인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도 함께 열려 진주는 축제의 장으로 변한다.

특히 올해 진주남강유등축제는 3년 만에 입장료를 전면 무료화하여 ‘누구나 함께 즐기고 시민이 원하는 축제’로 전환하고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춘하추동 풍요로운 진주성〉이라는 주제에 걸맞은 유등을 진주성에 전시하고, 사계절 내내 평화롭고 풍요로운 옛 진주시민의 생활 모습을 표현함으로써 진주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선보인다.

올해는 베트남의 랜드마크인 ‘다낭의 용다리’를 진주에서 볼 수 있다. 남강 둔치에서 3부교를 바라보면 용 한 마리가 진주성을 수호하며 세계로 뻗어가는 모습을 표현해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남강 위 하늘에서 펼쳐지는 ‘드론아트쇼’ 공연은 전통적인 유등과 현대적인 빛이 조화를 이루는 장면을 연출한다.

진주성에는 100여 기의 횃불 등을 진주성벽을 따라 전시하고, 진주대첩을 재현한 유등은 촉석문과 공복문 사이 진주성 외곽에 전시함으로써 더욱 실감 나는 진주성 전투를 재현한다.

‘제68회를 맞이하는 개천예술제’는 오는 3일, 진주성 임진대첩계사순의단 앞 특설무대에서 서제를 시작으로 10일까지 개제식, 가장행렬, 종야축제, 창작 뮤지컬 〈촉석산성 아리아〉, 문화 예술공연, 진주성 체험행사, 각종 전시, 축하 행사 등 총 10개 부문 64개 행사가 8일간 다채롭게 펼쳐진다.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방영된 공중파, 케이블 종편채널을 망라한 국내 모든 장르의 드라마를 대상으로 연기 대상 등 13개 부문을 시상하는 ‘코리아드라마어워즈’ 등 17개 행사로 다양하게 펼쳐진다.

한편, 1일 진주남강유등축제 개제식에 참석한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는 “진주남강유등축제가 세계적인 명품 축제로 성장해 나가기를 바란다”며, “진주남강의 7만여 개 등불이 모두를 밝게 비추는 희망의 등불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