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기원, 태풍 대비 농축산물·시설물 관리 요령 등 발표

[충남=코리아플러스] 장형태 기자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제25호 태풍 ‘콩레이’이 북상함에 따라 농작물과 농업시설 피해를 입지 않도록 사전 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농가에 당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6일부터 제주도를 시작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것으로 기상청은 예측하고 있다.

강한 바람과 많은 비를 동반한 이번 태풍에 농축산물 및 시설물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우선 벼의 경우 폭우로 인한 침수 피해가 우려되고 바람에 의한 도복 등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물고를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과수는 강한 바람으로 인해 과일이 떨어지거나, 가지가 찢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지주시설 등에 고정시켜야 한다.

고추는 바람으로 인해 열매가 떨어지거나 쓰러질 우려가 있으므로 미리 지주에 묶어주고, 포장 주변에 바람막이 울타리를 설치하고 쓰러진 포기는 곧바로 일으켜 세워준다.

비닐하우스는 비바람을 동반한 태풍에 약하므로 바람이 들어오지 않도록 밀폐하는 것이 중요하고 하우스 끈으로 단단하게 묶어 바람에 펄럭이지 않도록 하며 환풍기가 있는 경우에는 가동시켜 피복된 비닐이 골조에 밀착되도록 한다.

특히 비닐하우스는 태풍에 의해 골조가 파손될 것이 확실하다고 판단될 경우 신속하게 비닐을 찢도록 한다.

비닐 찢기는 바람이 부는 반대 방향부터 찢어야 쉽게 작업을 할 수 있다.

피복재 찢기 작업 중에는 무엇보다 안전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바람세기가 강해질 때에는 하우스가 넘어지거나 뽑혀 날아갈 위험이 있으므로 접근을 피해야 한다.

또한 하우스가 침수되지 않도록 사전에 하우스 주변의 배수로를 정비하여 물 빠짐이 잘 되도록 한다.

도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허종행 팀장은 “이번 태풍은 매우 강한 태풍으로 수확기에 있는 농작물과 시설물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