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플러스] 장형태 기자 = GTI 사무국, 기획재정부, 북방경제협력위원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공동으로 10.10. ‘동북아시아 경제협력과 GTI’ 세미나를 개최했다.

본 세미나는 GTI 회원국, 국제기구와 함께 동북아시아 국가 간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금번 세미나는 다음의 세 가지 의의가 있다고 평가된다.

첫째, 중국의 ‘일대일로’, 러시아의 ‘신동방정책’, 몽골의 ‘초원의길’ 등 동북아시아 국가들의 주요 발전정책과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을 연계하여 경제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둘째, 향후 북한 경제 개발시 참고할 수 있도록 국제금융기구 관계자와 함께 비회원국 지원 방안을 논의하었다.

셋째, GTI의 국제기구 전환 논의와 함께 북한의 재가입을 위한 회원국의 협력을 촉구함으로써 GTI의 미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Baajiikhuu Tuguldur GTI 사무국장은 잇따라 개최된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동북아 경제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새로운 추진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GTI 회원국들은 판문점 선언, 싱가포르 회담 결과를 환영하며 북한의 GTI 재가입을 희망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허장 기획재정부 개발금융국장은 환영사에서 금년에 열린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남북한을 포함한 동북아 전체의 평화·번영 시대의 문을 열고 있으며, GTI가 노력해온 동북아 협력이 한 차원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북한을 포함한 더 많은 국가들이 GTI에 참여하여 그간 GTI 회원국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모색해 온 초국경 다자 협력을 효과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정부는 오늘 세미나 논의 내용을 참고하여 GTI 등을 통한 동북아 경제협력을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