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프 유관기관 MOU, 유망 스타트업 IR, 비즈니스 상담회, 네트워킹 행사를 진행하여 양국 간 창업 교류 및 스타트업 지원 강화

[세종=코리아플러스] 장해린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대통령 유럽 순방의 일환으로 지난 15 파리에서 국내 스타트업의 현지 진출과 네트워크 구축 지원을 위한 '한-프 스타트업 서밋'을 개최했다.

중소기업진흥공단, 창업진흥원, KOTRA가 프랑스 Creative Valley와 함께 준비한 이번 행사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4건의 MOU체결로 양국 스타트업 지원기관 간 협력사항을 견고히 했으며, 양국 스타트업 지원정책을 공유하고, 양국의 스타트업 우수사례를 통한 성장전략을 모색했다.

또한 해외 진출 역량과 혁신성을 반영하여 선발된 19개 스타트업의 IR피칭 대회를 개최했다.

한국에서는 프랑스 진출을 희망하는 112개사가 신청하여 35개사가 선정되었고, 이 중 프랑스 VC가 관심을 보인 12개사가 투자유치 IR을 진행했다.

프랑스에서도 한국 진출을 희망하는 24개 중 선정된 7개사가 IR을 통해 한국 시장 진출 의지와 현지화 전략을 발표했다.

중기부 석종훈 창업벤처혁신실장은 “프랑스는 VC투자가 유럽에서 가장 많을 정도로 스타트업 생태계가 발단된 국가인만큼 양국 간 스타트업 교류와 협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면서, 금번 행사를 계기로 한국과 프랑스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이 투자유치, 파트너쉽 등의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