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수상에 연세대 정원용, 서울대 진지헌 학생 등 총 8편 수상

[코리아플러스] 이현재 기자 =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이 주관하는 '제13회 대학생 지식재산 우수논문 공모전'시상식이 17일 오전 11시 대전 인터시티호텔 에서 진행됐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한 이번 공모전은 작년대비 약 30% 증가한 47편의 논문이 전국 26개 대학에서 출품됐고, 대학생/대학원생 부문으로 나누어 접수 및 심사가 이루어졌다.

대학생 부문의 최우수상은 ‘EU 특허 패키지를 통해 본 동북아 통합특허제도의 방향성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논문을 제출한 연세대학교경영학부 정원용 학생이 수상했다.

이 논문은 한국·중국·일본을 통합하는 동북아 통합특허제도 신설을 주장하면서 유럽의 통합특허패키지 제도를 비교분석하고 구체적인 운영방안까지 제안하고 있어 학술적 가치뿐 아니라 실무적으로도 매우 기여도가 높은 논문이었다는 평을 받았다.

대학원생 부문 최우수상은 ‘국내 지식재산 조세지원제도에 관한 고찰’이라는 주제로 논문을 제출한 서울대학교 법학과 진지헌 학생이 수상했다.

이 논문은 지식재산의 사업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특허박스제도 도입을 제안하며 구체적 입법안까지 제시하여, 정책반영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보여줬다.

두 편의 최우수상을 포함해 우수상 2편, 장려상 4편 등 부문별 각 4편씩 총 8편의 논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허청 김용선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이번 대회는 참가 학생의 규모가 역대 최대일 뿐 아니라 주제도 동북아 통합특허제도, 기술창업과 혁신, 한약제제 발명 등 다방면에 걸쳐 깊이있는 내용이 많았다”면서, “공모전에서 제시된 참신한 아이디어와 제안을 면밀히 검토하여 정책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