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은권 의원(자유한국당, 대전중구)은 16일 청주에서 열린 충청북도 국정감사에서 충북도의 재난 대응이 허술하며 방재안전 공무원 충원 및 재난안전 매뉴얼 개편이 필요하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올해 재난 수준의 폭염으로 충북에서도 피해가 잇따랐다.

지난해 제천 화재 참사를 겪으면서 왜 안전에 투자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뼈아픈 교훈을 얻었다.

그러나 충북은 안전에 대한 투자도 적절한 대비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 이 의원의 지적이다.

정부는 화재, 홍수, 지진, 가뭄 등 재해와 재난이 잇따르자, 지난 2013년 방재안전직 전문 공무원을 만들었다.

방재안전직은 부서를 순환하는 일반 행정 공무원과 달리 주로 재난안전 부서에 배치돼, 재난 예방부터 수습까지 방재 업무만을 전담하고 있다.

그러나 충북은 현재 방재안전직 공무원이 도청과 시, 군을 모두 합해 고작 13명에 불과하다.

도새가 비슷한 강원도가 36명 충남이 26명에 비하면 크게 부족하다.

더욱 심각한건 진천과 옥천, 괴산, 단양, 음성군에는 방재안전직이 단 한명도 없다.

이에 이은권 의원은 “제천 화재 참사를 겪고도 이렇게 허술하게 대비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방재안전직 충원은 물론 재난재해 매뉴얼도 간소화 하여 실무자들이 알기 쉽게 숙지 할 수 있게 해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도에서 만든 재난재해 매뉴얼은 총316페이지로 실무자들이 알고 보기 힘들고 숙지하기도 어려워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지난해 제천 화재 참사 당시 공무원들이 현장조치 미흡으로 화를 키웠다는 지적도 있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