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코리아플러스] 윤종곤 기자 = 광주 남구는 폭설과 한파 등 겨울철 자연재난 피해를 최소화하고, 현장밀착형 재난관리 행정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 1분기까지 재난 대응 시스템을 본격 가동하기로 했다.

남구는 1일 “겨울철 자연재난에 따른 인명 및 재산 보호와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년 3월 15일까지 ‘겨울철 자연재난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본격적인 재난대응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겨울철 재난대응 시스템을 본격 가동하게 된 이유는 다가 올 이번 겨울에 기록적인 한파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는 기상청의 전망 분석 때문이다.

이에 따라 남구는 본격적인 시스템 가동에 앞서 겨울철 자연재난을 효율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지난 9월 20일부터 노후 주택 등 건축물 붕괴 가능성 유무 일제조사 및 도로 제설 취약구간 일제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또 오는 15일까지 사전대비 점검 결과 미비점을 보완해 기상청의 날씨 예비특보 단계에서부터 효율적인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특히 남구는 예비특보 단계부터 철저한 대비와 인명 피해 우려 지역에 대한 반복 점검을 실시하고, 유관기관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겨울철 자연재난에 대한 각 상황별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주민들에게 자연재난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재난상황 발생이나 우려 상황을 스피커를 통해 전달할 수 있는 재난 예·경보 시스템을 오는 11월말까지 대촌지역 마을 18곳에 추가로 설치할 방침이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남구 관내에는 총 44곳에 재난 예·경보 시스템이 구축된다.

남구 관계자는 “현장 밀착형 재난관리 행정을 강화하고, 한발 앞선 재난 대비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해 안전한 남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