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코리아플러스] 이현재 기자 = 2018년 강원도 기업형 새농촌 도약마을로 양양군 강현면 물갑리와 서면 수리 등 2개 마을이 선정됐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양양군은 변화하는 농촌의 여건과 사회 트렌드를 반영, 내실있는 마을사업이 되도록 추진마을에 지속적인 행정지원과 멘토링을 진행한 결과 2개 마을이 동시에 선정되는 경사를 맞게 됐다.

이에 따라 이들 마을에 대해서는 지역 소득증대와 문화복지 향상 등으로 마을당 도비 3억, 군비 2억 등 총 5억을 지원받아 관련법령에 따라 마을발전을 위한 기반시설사업 등에 투자된다.

강현면 물갑리는 추진 2년차로, 마을주민 체험소득 증대를 위하여 친환경 표고버섯 및 들깨 공동재배 사업과 생들기름 가공 공장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추진 3년차인 서면 수리는 농촌건강장수마을 사업과 기업형 새농촌을 연계하여 마을주민 문화복지 향상을 위해 나선다.

다목적회관을 조성하여 치어리딩, 사물놀이 등 주민동아리 활동과 마을공동 급식소, 주민돌봄센터 등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향후, 농림축산식품부 마을만들기 사업과 연계하여 농촌마을 노인문화 복지 으뜸마을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안기석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잘사는 농촌, 활력있는 농촌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향후 각 마을발전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도 평가에 선정되지 못한 마을에 대해서는 군 차원에서 역량사업을 지원해 마을발전과 농촌 삶의 질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의지를 북돋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