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 전기·자율차 기업들 한자리에 모여 협력방안 모색

[세종=코리아플러스] 장해린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2018년 외국인투자주간 계기에 6일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국제 전기·자율차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전기·자율주행차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선도하는 해외 선진 기업 5개사가 한자리에 모여 관련 산업동향을 공유하고 한국과의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김창규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은 개회사를 통해 전기·자율차가 가지고 있는 기술적·경제적·사회적 의미를 설명하며, 한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혁신을 이루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전기·자율차는 개방형 플랫폼을 통해 최첨단 하이엔드 기술이 집약되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혁신의 아이콘”임을 강조하며, “공유, 연결, 자율과 관련된 SW산업은 물론 전기·수소·무선충전 등 새로운 에너지의 출현, 탄소섬유·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등 새로운 소재개발, 3D프린팅 기술의 활용 가능성도 높이는 등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전기·자율차는 더 이상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 개인의 공간과 서로의 관계를 이어주는 사회적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가까운 미래에 새로운 도시로까지 적용이 가능하며 삶의 방식도 바꿀 수 있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임을 설명하며, 빠른 시일내에 윈-윈할 수 있는 투자협력 모델을 만들어내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한국의 투자 매력도를 언급하며, 전기·자율차와 같은 혁신적인 기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높은 혁신역량을 보유한 한국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은 기술혁신을 촉진할 수 있는 산업기반과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시장을 보유하고 있어 신기술·혁신을 실현하기에 적합한 테스트베드 시장” 이며, “5년 연속 블룸버그 혁신지수 1위, 세계 시장의 77%와 연결되는 FTA 플랫폼을 가진 글로벌 생산거점”이라고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한국정부는 외국투자가들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이라는 점도 밝혔다

또한, 행사 종료 후 ‘글로벌 EV협의회’ 주최로 포럼에 참가한 해외 선진 기업과 30여개의 국내 자동차 부품제조·ICT업체간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했다.

동 상담회에서는 전기·자율차 제조에 필요한 기업과 기반서비스 관련 기업뿐만 아니라 연관서비스 관련 기업들이 함께 모여 구체적인 비즈니스모델을 협의했다

앞으로 산업부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각국의 전기·자율차 기업과 우리 기업과의 협력을 위해 동 행사를 정기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