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코리아플러스] 이현재 기자 = 진천군은 복지 위기가구를 적기에 발굴하·지원하기 위해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제도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제도는 지역주민을 무보수 명예직인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해 이들이 주변에 어려운 이웃을 찾아 안부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복지지원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제도이다.

이들은 관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초기 위험감지, 주기적인 안부확인, 복지수요 일제조사 등 선제적으로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연계하는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복지이장,?아파트관리소장,?집배원,?가스검침원,?우유 배달원,?부동산중개업자?등?평소?복지에?관심과?봉사정신이?있는?주민이라면 누구나?해당?주소지?읍면?행정복지센터를?방문하여?신청할 수 있으며, 이후 확인 절차를 통해 각 읍·면별로 위촉 및 발대식을 추진할 예정이다.신청기간은 이달 22일 까지이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되면 복지사각지대 발굴 활동 교육, 자원봉사 기본 교육, 자살예방을 위한 게이트 키퍼 교육 등 역량강화 교육을 이수하고 지역사회 복지증진을 위해 12월부터 활동하게 된다.

또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서의 모든 활동은 자원봉사 활동 실적으로 인정된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최근 우리사회는 가족해체, 사회적 고립등 신 사회적 위험 증가로 발생하는 복지 위기가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라는 인적안전망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함께 돌보며 복지사각지대가 최소화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