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꾸미 성육을 위한 인공어초 투입 및 패류치패 방류 적지조사

[고창군=코리아플러스] 김영현 기자 = 고창군이 고창군 해역일원에 2018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총사업비 50억 규모로 ‘연안바다목장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군은 지난 3월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과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5일부터 15일까지 주꾸미 성육장 조성과 갯벌자원조성을 위한 백합 등 패류치패 종자방류 적지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군은 주꾸미 성육장 조성사업으로 지난 5일 해리면 광승리 해역일원에 주꾸미 유생의 성육을 위한 인공어초 및 돌망태 각 59기를 해상에 투하했고, 이는 전체 주꾸미 성육장 20ha 중 4ha에 해당하며 2018년 연안바다목장 사업비 10억원 중 3억원의 예산이 소요됐다.

이번 투하된 인공어초 및 돌망태는 조수 흐름을 완만하게 하여 수산생물의 ‘집’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지난 6월부터 8월에 걸쳐 조성한 주꾸미 산란장에서 부화한 주꾸미 유생의 서식 공간으로서 활용되며, 15일까지 갯벌자원 종자방류 적지조사 후 11월 중 백합 등 패류를 방류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한빛원전 온배수영향 지원금 3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주꾸미 서식장 조성사업’과 연안바다목장을 병행하여 추진 완료 시 주꾸미 등 현재의 수산물 자원량 보다 약 4배 이상이 증강된 효과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며 “남획과 자연환경 변화로 감소하고 있는 수산물 자원량을 증가시켜 칠산 앞바다의 옛 영광을 되찾고, 어선어업인의 새로운 소득원 창출에 최선에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