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육군본부·3군단 관계자, 郡 관계자, 주민 등 참석 예정

[양구군=코리아플러스] 이현재 기자 = 육군 제3군단은 오는 14일 오후2시 양구문화복지센터 공연장에서 국방개혁에 따른 양구비행장 내 헬기대대 전력화에 대한 주민 간담회를 개최한다.

간담회에 군에서는 국방부와 육군본부, 제1야전군사령부, 3군단 소속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군 관계자들은 헬기부대 전력화와 관련된 내용을 참석자들에게 자세하게 설명하고, 주민들로부터 관련 질문에도 대답하며 주민 등 지역여론을 귀담아 듣는다는 방침이다.

양구군민이면 누구나 간담회에 참석할 수 있으며, 헬기대대 전력화에 관한 사안과 주민피해 방지대책 등에 대한 질문을 하고, 의견도 제시할 수 있다.

한편, 비행장 인근 마을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지난 수십 년간 비행장으로 인해 소음 피해를 입어왔는데 헬기부대 전력화가 이뤄지면 소음피해는 더욱 커질 것이 분명하다”면서 “우리는 더 이상 피해를 감수할 수 없으니 군은 아예 비행장을 다른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덧붙여 주민들은 “비행장 이전이 불가능하면 우리를 이주시켜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지난 9월20일 양구군과 군의회, 비행장 인근 주민, 사회단체장 등이 참여한 ‘민·군·관 상생발전위원회’가 구성됐고, 헬기부대 전력화와 관련한 회의가 지난달까지 총 3차례에 걸쳐 연이어 개최됐으나 군과 주민들은 서로의 입장만을 확인했을 뿐 차이를 전혀 좁히지 못했다.

군의회는 지난 8월9일 의회 내에 특별위원회를 설치, 내년 6월30일까지 연구기관 용역 등을 통해 주민들이 수십 년간 겪어온 소음, 진동, 먼지 등의 피해에 대해 정밀 조사하기로 하고, 조사결과가 나오면 이를 바탕으로 국방부에 피해보상 요구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