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군수사, 부품 국산화 개발 국방벤처기업 초청 전시행사 개최

【대전=코리아프러스】강경화 기자 = 대전시는 육군 군수사령부(사령관 이정근)가 13일부터 16일까지 4일 동안 군수사령부 통합조달지원센터 상설전시장에서 ‘부품 국산화 개발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품 국산화 개발 전시회는 해외 조달 수리 부속과 국내에서 규격화 되지 않은 부품을 국내 업체들이 조달할 수 있도록 수리부속의 목록과 형상, 제원 등을 공개해 국방산업에 참여할 기회를 열어주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전시회에는 대전시 정재용 4차산업혁명운영과장과 대전테크노파크 최수만 원장, 대전 국방벤처센터 박영수 센터장을 비롯해 대전지역 및 전국 방위산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육군 군수사령부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K1전차‘롤러, 베어링’등 부품개발을 위한 부속품 70점과 지상 감시레이더‘회로카드 조립체’등 정비능력 개발을 위한 부속품 15점 등 총 85점의 국산화 개발대상 품목의 견본과 기술 자료를 업체들에 공개했다.

국산화 개발 절차는 우선 전시회를 통해 개발품목을 공개한 뒤, 업체들의 개발신청을 받아, 업체 현장실사를 통해 전문성, 업체능력, 재무구조, 신뢰성 등을 확인하고 개발에 적합한 업체를 선정한다.

이후 개발협약을 체결한 업체는 부품개발 3년, 정비능력은 2년간의 기간을 두고 시제품 제작 및 시험평가를 거쳐 국방규격을 제정하면 연구개발 확인서를 발급받게 된다.

부품 국산화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업체에게는 개발 완료품을 5년간 군에 납품할 수 있는 권리(수의계약)와 시제품 제작비 및 정비비 지원, 그리고 방위사업청에서 제공하는 국방연구개발장려금과 방산육성자금에 대한 금융지원 혜택도 주어진다.

대전시 정재용 4차산업혁명운영과장은 “지역 업체가 핵심기술력을 확보해 국산화율을 높이는 국산화 개발에 참여하게 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방도시 대전의 위상제고를 위해 육군 군수사령부와 긴밀히 협력하는 등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육군 군수사령부는 1960년에 부산에 창설됐다가 2007년 대전으로 이전했다.

육군 군수지원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면서, 명품 군수지원을 위해 1970년대부터 시작한 국산화 개발은 지금까지 총 1800여 개 품목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해, 모두 8000여 억의 외화절감 효과를 거뒀다.

최근 국내업체들의 참여가 활발해지면서 지난 5년간 184개 품목이 국산화에 성공했고, 지금도 161품목을 개발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