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촌 여행, 마을공동체, 공예를 주제로 전문가 강연과 포럼 진행

[코리아플러스] 신병호 기자 = 서울시와 사)문화다움은 북촌문화센터 교육관에서 북촌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공유하고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가꿔나갈 수 있는 방안을 나누는 장으로 오는 16일부터 12월 1일까지 3주간 매주 금, 토에 걸쳐 "2018 북촌인문학포럼 ‘담담談談’"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여행","마을공동체","공예"를 주제로 한 전문가 강연을 토대로 시민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는 포럼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여행과 북촌"은 임영신 대표가 ‘삶을 위한 여행, 공정한 도시의 가능성’ 이라는 주제로 여행이라는 범위 안에서 북촌이 가진 마을 콘텐츠 및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김영수 교수가 강연자로 나서는 ‘북촌 한옥거주지의 형성과 가치’ 포럼은 한옥의 가치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성찰하고 참여자들과 함께 스토리텔링까지 해 보는 시간으로 마련한다.

"마을공동체와 북촌"은 북촌 마을공동체의 형성을 위한 문화적 대안프로그램을 발견해보는 시간이다. 배민지 편집장의 ‘북촌 생활문화와 생태공동체’ 포럼에서는 자원순환의 관점에서 쓰레기 대란 문제를 살펴보고, 공동체와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하은혜 대표는 북촌 내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를 재조명 한다. 서울 지역 내 부모와 자녀의 지속가능한 문화예술 공동체 형성을 위한 대안방법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공예와 북촌"은 북촌의 문화적 이미지를 생성하고 있는 공예 콘텐츠를 검토하고 이를 종합하여 북촌 공예의 방향성을 진단하는 포럼이다. 전성임 관장과 최범 소장이 진행하며 한국 현대공예의 방향과 지역 내 공방들이 지녀야할 사회적 역할을 고민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북촌인문학포럼 ‘담담談談’"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서울한옥포털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다. 만 18세 이상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포럼 당 선착순 30명을 모집한다. 기타 문의는 북촌문화센터로 하면 된다.

류훈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북촌은 역사문화도시 서울의 정체성과 주거문화의 다양성을 담고 있는 중요한 문화자원”이라며 “북촌인문학포럼이 주민과 북촌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주체들의 공유와 고민을 통해 북촌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