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코리아플러스] 김영현 기자 = 동리 신재효 선생을 기념하기 위한 ‘제14회 고창 판소리학술발표회’가 오는 17일과 18일에 걸쳐 고창군 주최, 판소리학회 주관으로 고창군립도서관 1층 문화강좌실에서 열린다.

이번 판소리학술발표회의 기획주제는 ‘오늘날, 고창이 신재효 판소리 시대로 돌아갈 수 있는 방안 연구’로 17일에는 서종문의 기조발제로 "신재효 시대와 고창의 판소리 문화"가 발표된다.

아울러 김종철교수의 "신재효 자료집 편찬의 필요성과 그 활용방안"을 시작으로 "고창의 판소리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 ? 고창 현지를 중심으로", "고창 판소리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 ? 정책 제시를 중심으로" 등 의미 있는 논문들이 발표될 예정이다.

18일에는 자유주제 발표로 "‘판소리 소통 개발원’의 시대적 공감과 구성", "1930년대 창극 개념 형성과 레퍼토리 재고찰", "판소리 서사의 재맥락화를 위한 고찰-"인당수사랑가"를 중심으로" 연구 발표와 토론이 이뤄질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판소리학술발표회를 통해, 수많은 문화예술인을 발굴했을 뿐만 아니라 판소리 연구와 후원에 불후의 업적을 남긴 동리 신재효 정신을 잘 계승할 수 있도록 정책적 방안을 사업에 반영하여 판소리 성지로서의 고창군의 위상을 더욱 높여가겠다”며 많은 군민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