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 정책담당관, 교육복지과, 사회적경제과 신설 등을 포함한 조직 설계

【대전=코리아프러스】강경화 기자 = 대전시가 민선 7기 시민 약속사업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추진 기반 마련을 위한 성인지 정책담당관, 교육복지과, 사회적경제과 신설 등을 포함한 조직 설계에 나선다.

이재관 행정부시장은 14일 “대전시가 기존 조직 규모 내에서 민선 7기 핵심 가치 실현, 경제 활성화 등 주요 현안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기능 중심의 조직을 재설계 한다.”며 "공동체와 마을자치, 사회적경제와 함께 교육복지 등 민선 7기 핵심가치 실현을 위한 공동체지원국(3급) 신설하는 등 조직을 개편한다"고 조직개편 안을 밝혔다.

이에 따라 대전시가 2실7국2본부1단(한시조직)62과가 2실8국2본부61과 1합의제 행정기관으로 개편된다.

자치행정국을 자치분권국으로 재편, 시대의 흐름인 자치분권 전담 정책 부서 화를 위해서다.

경제 활성화, 도시재생 등 현안 추동력 확보를 위한 조직 재정비를 위해 과학경제국을 일자리 등 전통경제 중심의 일자리경제국과 미래 산업 육성 중심의 과학산업국으로 분리한다.

아울러 도시재생업무의 중요성 및 정부의 정책 기조를 고려, 도시재생주택본부로 명칭을 변경한다.

그 다음으로 투명하고 유능한 시정 구현을 위한 지원 조직 개편한다. 이에 정책기획관의 시정 총괄 및 조정 기능 강화를 위해 창조혁신담당관 폐지 및 관련 기능을 정책기획관에 이관한다.

특히 투명하고 객관적인 인사 업무 수행을 위해 총무과에서 인사 관련 업무 분리, 행정부시장 직속 인사혁신담당관 신설한다.

아울러 대 시민 소통, 쌍방향 홍보 강화를 위해 공보관을 대변인으로 변경한다. 이어 감사의 공정성, 투명성 제고를 위해 독립적인 감사위원회를 설치한다.

신규 현안 수요 대응 및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한 기능 재설계한다. 존속 기간(‘18.12.31)이 만료된 한시기구인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을 폐지한다.

이어 교통 관련 업무 간 기능적 연계를 고려, 교통건설국으로 흡수한다. 이는 미세먼지, 빅데이터, 스마트교통 등 신규 현안 수요 대응을 위한 조직 강화를 위해서다.

아울러 ’담당자‘와 ‘담당’명칭의 민원인 혼선 유발, 사무관 중심의 팀플레이 제고를 위해 ’담당‘의 대외명칭을 ’팀‘으로 개선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