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1+10 혁신도시 지방정부 연대회의·혁신도시 포럼

【세종=코리아프러스】강경화 기자 = 이춘희 시장은 14일“세종시와 전국의 혁신도시는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특별한 목적이 있는 도시”라고 강조하고 “세종시와 혁신도시가 모여 혁신도시 시즌2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논의한다는 점에서 이번 행사의 의미가 매우 깊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시장은 “세종시는 맏형도시로서 여러 혁신도시들이 모여 논의할 때 그 장을 마련하고 소통의 거점으로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특히 이번 포럼으로 혁신도시와 세종시의 연대협력이 씨앗이 되어 균형발전이라는 울창한 숲을 이루길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세종특별자치시가 주최하는 1+10 혁신도시 지방정부 연대회의 및 혁신도시 포럼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지방정부 연대회의는 행정수도 세종시와 전국혁신도시를 연계해 국가균형발전 실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행사로, ‘1+10 혁신도시가 함께 만드는 균형잡힌 대한민국’을 주제로 펼쳐졌다.

세종시는 전국의 혁신도시와 연대와 협력을 강화해 지역의 자립적 혁신성장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할 새로운 해법을 찾아 이를 실천하는 계기로 삼는다는 복안이다.

◇ 지방정부 연대회의 …지역 간 혁신 네트워크 강화 합의

이날 연대회의에는 이춘희 세종시장과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송기섭 전국혁신도시협의회 부회장을 비롯한 전국 12개 혁신도시 지자체장,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가했다.

이 자리에서는 세종시와 전국 10개 혁신도시가 직면한 문제점을 허심탄회하게 풀어놓고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혁신도시 간 연계 발전 방안에 논의가 집중됐다.

이날 연대회의에서는 논의에 대한 결과물로 지역 간 혁신 네트워크를 강화해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것을 결의하는 ‘1+10 혁신도시 지방정부 세종 선언문’이 합의 발표됐다.

이에 따라 세종시와 혁신도시는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 이전공공기관 연계 지역산업 육성 등 지역의 자립적 성장기반 마련은 물론, 주변지역과의 상생발전을 도모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결의했다.

◇ 혁신도시포럼…지역 주도형 균형발전 방안 논의

지방정부 연대회의에 이어서는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송기섭 진천군수(전국혁신도시연합회 부회장), 시민, 공무원, 연구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1+10 혁신도시 포럼’이 열렸다.

포럼에서는 국토연구원 윤영모 박사와 산업연구원 김영수 박사가 각각 ‘1+10 혁신도시와 국가균형발전’, ‘혁신도시의 네트워크형 혁신연계 강화방안’에 대해 주제발표를 실시했다.

윤영모 박사는 최근 급성장 중인 세종시와 혁신도시가 수도권 인구분산에 일정수준 기여했으나, 지역 내 불균형 우려와 지역산업 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협력체계 미비 등의 한계도 공존하고 있다고 봤다.

그러면서 윤 박사는 세종시와 혁신도시의 역할 강화를 위해서는 ▲자립적 발전기반 구축을 위한 산학연 유치 및 창업 활성화 ▲주변거점 연계발전체계 구축 ▲우수한 정주여건 조성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윤 박사는 그동안 성과를 확산 공유하기 위해서는 세종시와 혁신도시 간 정책성과를 공유하고 연계 발전전략을 추진해야 한다며 ‘(가칭)세종-혁신도시 발전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이어 김영수 박사는 혁신도시 내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성과를 외부로 확산하는 방식은 한계가 명확하다고 지적하고 혁신도시와 연계해 혁신클러스터를 만든다는 관점으로 전환할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