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사업을 통해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 계획

[전북=코리아플러스] 이한국 기자 = 전라북도와 군산시, 국토교통부, 한국하천협회는 15일부터 16일까지 1박2일간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전국 하천관련 공무원, 산·학·연 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 기후변화대비 전국하천관리 하천세미나를 개최했다.

금번 세미나 첫날은 정부의 하천관리정책 방향과, 기후변화에 대비한 하천환경 관리와 하천설계, 재해에 안전한 하천 시설물 관리, 인간과 자연을 위한 하천공학 등을 주제로,자연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정부와 전국 지자체 하천관련 공무원과 산학연 전문가 등이 한자리에 모여 사례와 전략 연구를 발표·토론하고 실천적 대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날에는 금강하구둑에 위치한 금강철새조망대와, 군산시가지 근대문화유산 탐방으로 침체된 군산지역 경기 활성화를 위한 일정으로 진행된다.

연찬회에 참석한 송하진 도지사는 “이번 세미나는 2004년 하천협회 설립 이후 처음으로 우리 도에서 열리는 행사여서 더욱 각별한 의미가 있다”면서 “회원사 및 정부·지자체의 하천담당 공무원과 산학연 전문가 여러분이 참석하신 만큼, 기후변화에 대비한 하천환경 관리방안을 모색하는 발전적인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라북도에는 금강을 비롯해 섬진강, 만경강, 동진강 등 우리나라 10대 하천 중 4개 하천이 흐르고 있으며, 현재 국가사업인 새만금 사업을 통해 호수와 수로 비율이 40%를 차지하는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를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