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예방 감사제도 직무교육 ‘감사야 놀자’ 운영

[천안시 동남구=코리아플러스] 김창중 기자 = 천안시는 16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사 및 계약담당자 100명을 대상으로 사전예방적 감사업무 소통 프로그램 ‘감사야 놀자’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대한건설협회 건설인재평생교육원 김국현 교수의 공사원가 산정과 내역서 작성에 대한 실무교육으로 진행됐으며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사례 위주로 구성했다.

또한 사후 적발이 아닌 사전예방 감사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청탁금지법 위반에 대한 공직자 청렴 교육을 병행해 계약, 담당자의 책임감 있고 청렴한 업무추진을 당부했다.

시는 지난해부터 올해 현재까지 총 1510건의 계약 건에 대해 원가계산의 적정성, 설계변경 타당성, 예산의 목적외 사용여부를 중점적으로 심사해 2억6500만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윤재룡 감사관은 “사업 분야 담당공무원의 청렴한 공직기강과 직무능력을 바탕으로 공사분야 예산낭비를 줄여 행정신뢰도를 높이겠다”며 “앞으로도 담당자들과 소통하는 교육을 확대 · 지속 추진해 청렴문화 확산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천안시 감사관실은 이 밖에도 부서담당자 고충청취 토론회 찾아가는 청렴토크 민원처리 공무원 연찬회 등 사업담당자들과의 소통을 통한 청렴한 업무 추진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