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코리아플러스] 이현재 기자 = 평창군이 농작물 경작 후 방치되거나 불법 소각 또는 매립될 수 있는 영농 폐기물에 대한 집중 수거에 나섰다.

수거 대상은 평창군 전역에서 발생하는 영농폐비닐이며, 마을별 공동집하장에 집하한 후 환경공단 수거사업자에게 수거를 요청하거나, 평창군 관할인 환경공단 영월수거사업소로 직접 운송해도 된다.

원활한 재활용을 위해 영농폐비닐의 경우 물기를 말려 흙이나 이물질 등을 털어 수집하고 농약용기류는 이물질을 제거하여 보상금에 따른 품목별로 분류하여 수거해야 한다.

평창군은 농촌지역의 환경보전과 자원 재활용을 위해 이번달 말까지 영농폐기물 집중수거 기간을 운영해 폐기물 수거 독려와 함께 수거장려금을 지급하고, 한국환경공단은 영농폐기물 수거 활성화를 위해 11월 한달 수거실적으로 우수단체 4개를 선정하여 감사장과 포상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평창군은 올해 농촌폐비닐 수거를 위해 예산 8억5천8백만원을 세웠으며, 지난 9월말 기준 영농폐기물 4,118톤을 수거하고, 폐비닐 수거장려금 6억1천9백만원을 지급했다.

장재석 환경위생과장은 "이번 집중 수거기간을 통하여 자원 재활용 뿐 아니라, 청결한 마을 환경을 유지하고, 수거장려금은 마을기금 적립에도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