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임준 군산시장, OCI군산공장 노후설비 전면교체 촉구 및 정부의 화학물질 관리감독권 지자체 위임 건의

[군산시=코리아플러스] 송영현 기자 = 군산시가 지난 21일 발생한 OCI 군산공장 사염화규소 누출과 관련해, 군산공장의 노후설비 전면교체 촉구와 화학물질 시설에 대한 관리·감독권을 지자체로 위임해줄 것 등 특단의 안전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22일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015년 6월 발생한 화학사고 이후 계속된 누출사고로 군산시민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며 이제는 시민안전을 위해 정부와 OCI가 특단의 시민안전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OCI 군산공장의 누출사고 재발은‘더불어 쾌적한 안전도시’라는 군산시의 시정방침에도 전혀 맞지 않아 군산시가 처한 안전 취약현실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것으로 이번 기회에 시민과 함께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시장은 현재 군산시는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의 관리·감독 권한이 없어 화학사고와 관련하여 문자와 재난 예·경보 방송망을 통해 시민들에게 고지하는 것 밖에 할 수 없다며 관리·감독 권한을 환경부에서 지자체로 위임해 줄 것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OCI 공장은 노후설비 전면교체와 같이 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군산시민에게 설명해줘야 한다고 역설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시민의 안전은 경제논리와 별개로 최우선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군산공장 누출사고 방지를 위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