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시간 시간내기 어려운 일반시민 및 직장인위해 매월 1회 운영

[구리시=코리아플러스] 김용상 기자 = 구리시는 일상에서 겪는 고충과 건의사항을 위해 일과시간 시간을 내기 어려운 일반 시민들과 직장인들의 편의를 고려한 야간 시장실을 매월 1회 운영한다.

시는 이번 야간 시장실을 시민과의 열린대화 공간으로 할용하여 지역 현안사항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했다. 특히 시민과 시장이 함께 소통하고 고민하는 과정에서 시민과 함께하는‘구리, 시민행복특별시’를 이루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를 담아 마련했다.

이에따라 먼저 야간 시장실이 열리기전 매월 시민들의 현안사항 및 건의사항에 대해 사전접수로 답변의 충실도를 높이고 실질적으로 민원사항이 해소될 수 있도록 관련부서 직원 배석을 의무화했다.

실제로 22일 민원상담실에서 열린 첫 번째 야간 시장실 시민과의 열린 대화시간에서는 먼저 갈매동 지역주민들이 건의한“신축예정인 갈매동 복합청사에 탁구장 시설 설치 요청건”을 비롯하여 수택동 태양맨션에 사는 안 모 주민이“주차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존의 재건축 조합에 포함시켜 줄 경우 태양맨션 일부 부지를 기부체납 할 의향이 있다”는 제안을 두고 관계 공무원의 부연 설명과 더불어 시장의 답변이 이어지는 진솔한 토론으로 만족도를 높였다.

또한 교문동 박모씨의 경우“망우산 자락 입구에 불법하우스가 있어 여러번 민원을 제기했으나 계도만 있고 철거하지 않고 있다”며, 들어가는 입구에 진입로 설치를 요구한데 대해서는 현장방문 결과 행위허가 절차를 설명했다.

끝으로 인창초등하교 뒤 염 모씨는 주택조합 해산 인가와 관련하여“이 문제는 사법적린 사항과 행정적인 사항은 별개의 문제이지만 시에서는 주민들의 어려운 실정을 감안하여 시행사와의 원만한 합의 유도를 위해 노력 하겠다”는 답변으로 민원인들의 답답한 마음을 위로했다.

안승남 시장은 이번 첫 번째 야간 시장실에 대해“시에서 미쳐 챙기지 못한 지역 주민들의 고충과 평소 가슴앓이 했던 민원들을 청취하면서 건의 사항중 시장으로서 행사할 수 없는 권한에 대해서는 안타깝지만 또 한편으로는 주민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겠다”는 결심을 다시 서게 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앞으로도 더 많은 준비를 통해 시민 의 편에서 민원해결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