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철도정책 세미나에서 남북철도 시발역 후보지로 제안 -

【익산=코리아플러스】 이한국 기자 = 지난 20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에 따른 철도노선에 대한 구축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국회 정성호 의원과 박순자 의원이 공동주최한“미래철도 및 남북철도 인프라 구축방안”철도정책 세미나에서 김시곤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는“남북(유라시아)철도 시발역의 선정기준 및 평가”를 주제로 발표하였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남북철도 시발역으로 서울역, 광명역, 삼성역, 부산역, 목포역을 추천하였고, 익산역을 포함하여 오송역과 동대구역을 후보지로 제안하였다.

익산역은 호남선, 전라선, 군산선, 장항선 등 4개 철로가 분기하는 전국에서 유일한 철도역인 점을 감안해 시발역 후보지로 선정되었으며, 또한 인근에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조성되고 새만금 개발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어 머지않아 엄청난 물동량 이동의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는 등 지리적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그동안 익산시는 남북 화해무드 속에서 남북철도 인프라 구축에 대비하여 전주~군산~김제 등을 연결하는 전북 광역전철망 구축계획 수립 및 KTX 역세권 복합환승센터 건립 추진 등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익산시가 남북교류협력사업 및 유라시아 철도거점의 중심지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할 계획이다.

한편 시발역으로 선정되면 국제간 이동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실시되는 CIQ (Customs : 세관검사, Immigration : 출입국관리, Quarantine : 검역)를 수행할 수 있어 여객중심의 거점역 기능을 갖게 된다. 이와 더불어 익산시는 유라시아 철도거점 기반구축 및 국제화물운송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새만금 배후 물류유통기지를 조성하여 우리나라 서남부권역의 국제물류단지 전초기지로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남북철도 시발역 후보지로 제안됨으로써 향후 국제여객과 익산시 준비중인 물류 중심 유라시아 철도 허브역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