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플러스] 이현재 기자 = 방위사업청은 27일 4차 산업혁명 대응과 방위산업 수출 확대 등 방위사업 혁신 추진체계 마련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주요 내용으로, 3조 원에 가까운 국방연구개발 예산 규모와 고도화된 국방기술 수준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첨단 무기체계 개발팀과 국방과학기술 전담 조직을 마련한다.

신설되는 ‘드론사업팀’은 정밀 감시·타격을 목적으로 한 드론 및 소형 무인기 등 첨단 무인 전투체계 개발을 전담하는 사업팀이다. 현재 우리 군이 추진하고 있는 전장 무인화 등 미래전 대비 태세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청 내 분산되어 있던 국방과학기술 기획·개발 기능과 민간이전·관리·보호 기능을 통합하여 ‘국방기술보호국’으로 재편한다. 이를 통해 국방과학기술 개발 시부터 첨단기술의 민간부문 활용과 무기체계의 향후 수출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관리한다.

그리고, 방산수출 지원 전담조직인 ‘국제협력관’을 신설한다. 내수 중심 방위산업의 한계, 수출 성장세 둔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방위산업을 수출형 산업구조로 전환하고 국가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키는 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을 강화한다.

수출 관련 행정절차, 각종 지원사업 등 수출업체의 애로사항을 일괄·신속하게 도와주기 위한 원스톱 서비스 창구로 지난 19일 개소한 ‘방산수출진흥센터’도 ‘국제협력관’ 소속으로 편성되어 운영된다.

그 밖에, Link-16 성능개량 사업의 적기 전력화를 통한 한·미 연합작전의 차질 없는 수행을 위하여 ‘연합전술데이터링크사업팀’도 신설된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미래 국방을 대비한 방위사업 혁신에 한걸음 더 다가가고, 침체된 방위산업이 다시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