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44개 지자체 여행정보를 한 눈에 제공, 고객 참여형 이벤트도 풍성
대한민국 구석구석은 1997년도에 인터넷 공간에서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공공기관 최초의 서비스로 도입되어 연간 3천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국내 대표 여행정보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또한, 4만 건의 관광정보 및 45만 건의 사진자료 등의 대외 개방을 통해 다양한 국내여행 온라인 서비스 개발을 촉진하는 촉매제 역할도 맡고 있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PC, 스마트 폰, 태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 화면에 대응할 수 있는 ‘반응형 웹’ 기술을 도입하여, 모바일을 우선 사용하는 소비자 환경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다. 또한 사용자가 여행정보를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메뉴체계를 전면 개편했다. 메뉴를 기존 30여 개에서 4개로 통폐합 하였으며, 국내여행정보와 사진을 원스톱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해시태그와 통합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아울러 새롭게 신설된 ‘지역여행 쇼케이스’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전국 244개 지자체의 웹사이트와 SNS에서 제공되고 있는 정보 중, 최신 트렌드와 시의성을 반영한 생생한 여행정보를 모아 한눈에 볼 수 있게 했다.
또한 SNS 채널과 민간의 서비스를 연계, 국내여행 편의 기능을 확대 제공했다. SNS 계정만으로도 회원 로그인이 가능토록 했고, 여행지 정보를 저장하거나 나만의 여행코스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민간의 네비게이션과 지도를 연동시켜 여행목적지까지 ‘차량 길 안내’, 여행지에서 주변관광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내 위치 기반 지도 서비스’를 확대 했다.
PC 및 모바일 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포털사이트에서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검색하거나 ‘korean.visitkorea.or.kr’ 주소로 접속하면 되고, 구글스토어와 앱스토어 등에서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공사는 더 많은 사용자가 새로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음 달 9일까지 온라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새롭게 탑제된 기능 및 서비스를 체험해보고 댓글을 남기는 이벤트로 1,400명에게 여행 활용도가 높은 경품을 풍성하게 제공한다.
김양길 한국관광공사 국내온라인홍보팀장은 “공사는 앞으로도 지자체 및 대외 채널과 함께 관광객 눈높이에 맞는 여행정보를 확대하고, 공공 서비스로서의 만족도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현재 기자
thsutleo99@naver.com
다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