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코리아플러스] 이현재 기자 = 음성군은 지난 2012년부터 추진한 음성읍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이번 달 준공했다고 밝혔다.

음성읍 하수관로 정비사업은 국비를 포함하여 총 262억원을 투입, 기존 합류식 하수관로를 분류식 하수관로로 정비했으며 이번 사업의 완료로 남한강 상류지역인 음성천과 소여천 수질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의 합류식 하수관로는 비가 오면 생활하수가 우수토실을 넘쳐 음성천으로 방류됐으나, 이번 하수관로 정비사업으로 8곳의 우수토실을 모두 없애고 분류식 하수관로로 정비했다.

그동안 음성천 내 복개 구간 악취의 주요원인은 우수토실에서 넘쳐 유입된 생활하수 특유의 냄새였으나, 이번 사업의 완료로 우수토실이 없어져 음성천 내 복개 구간 악취는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장날에 도로변 빗물받이에 오수 등을 버리면 바로 음성천으로 흘러 들어가 하천을 오염시킬 수 있으므로 빗물받이에 오수 등을 버리지 말아야 하며, 가정별로 설치된 배수설비에 이물질과 우수가 혼입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하수관로 정비사업으로 주민들이 매년 지불해야 했던 정화조 청소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신천리 포란재아파트는 자체 오수처리시설 유지비 부담으로 공공하수처리시설로 유입하려 했으나, 공공하수처리시설 유입 원인자부담금이 4억원이 넘어 공사를 하지 못하고 있다가 이번 하수관로 정비사업에 포함되어 주민들의 부담 없이 공공하수처리시설로 유입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남풍우 수도사업소장은 “환경기초시설인 공공하수처리시설과 하수관로 정비사업에 매년 약 300억원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인구 유입으로 매년 하수처리량이 증가하고 있는 금왕읍과 대소면의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을 추진하고, 하수처리구역을 확대하기 위해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여 맑고 푸른 음성군을 건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