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새마을 우수동아리 부문 기북면 난타동아리 대상

[코리아플러스] 권기원 기자 = 포항시 남·북구보건소는 28일 경주 힐튼호텔에서 열린 '2018년 경상북도 건강새마을 조성사업 및 우리마을 건강파트너 운영 성과대회'에서 사업별로 각각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건강새마을조성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북구보건소는 의료취약지역인 기북면을 선정하여 지역 간 건강격차를 감소시키고 건강수명 연장을 위해 주민 스스로 건강마을 공동체 구현하기 위하여 2014년부터 추진해왔다.

특히 이번 해에는 주민자립형 건강마을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건강동아리를 구성하여 활성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동아리 중 난타동아리가 자발성과 자립가능성을 높다는 평가를 받으며 우수동아리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성과도 거뒀다.

우리마을 건강파트너 운영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남구보건소는 우리마을 건강파트너 8개 팀을 구성해 500여명의 봉사자들이 금연, 치매검진, 재활, 뇌혈관질환 예방, 장애인치과진료, 정신건강증진, 맘스베이비, 암검진 홍보 등 보건의료 분야에서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남구보건소는 각 팀별 전문교육과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봉사활동의 전문성을 높인 점, 활동에 있어 애로사항을 듣고 의견수렴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직원과 봉사자간의 결집력을 높인 점, 팀별 사업 방향 제시와 피드백을 통해 사업효과를 극대화시킨 점을 높이 평가를 받았다.

북구보건소 또한 우리마을 건강파트너 운영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2관왕을 수상했으며, 현재 400여명의 봉사자들이 14개팀을 구성해 운영되고 있다.

박혜경 남·북구보건소장은 “주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목표로 지역 특성 및 수요에 맞춘 주민 참여형 건강증진사업을 앞으로도 지속 추진해 건강도시 포항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