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부터 3개월간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나기 대책 추진

[광주=코리아플러스] 윤종곤 기자 = 광주광역시는 겨울철을 맞아 시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오는 12월1일부터 내년 2월말까지 3개월 간 동절기 시민생활안정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종합대책은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 지원 서민생활안정 및 시민불편 해소 재난·재해 대비 안전관리 강화 등 3개 분야 21개 과제로 구성됐다.

먼저, 겨울철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독거노인과 장애인 돌봄서비스, 응급안전알림서비스를 시행하고 노숙인 보호를 위해 노숙인 현장대응반을 운영, 긴급지원을 실시한다.

방학동안 결식 우려 아동 1만5797명에 대해 급식을 지원하고, 사회복지시설 532곳의 안전을 점검할 계획이다.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차상위계층 65세대, 사회복지시설 75곳 등에 난방비를 지원하고 수급권자, 장애인, 독거노인, 한부모·소년소녀가장 가정 등에 2만3581세대에 연탄쿠폰, 등유쿠폰, 에너지바우처 등을 지원한다.

또한 관내 영구임대 아파트 13개 단지 1만5082세대에 대해 공동전기료 50% 지원과 시설안전점검을 한다.

시민들이 어려운 이웃과 따뜻한 정을 나눌 수 있도록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언론기관과 함께 ‘희망 2019 나눔 캠페인’을 펼치고, 공직자들의 복지시설 위문과 자율봉사활동도 추진한다.

두번째로 서민생활 안정과 시민불편해소를 위해 김장철과 다가올 설 명절 전 물가안정을 위한 물가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현장을 점검하며, 김장류 원산지표시 위반 단속과 식품제조가공업 등 262곳에 대해 연말연시 민관합동 특별 위생점검을 한다.

또한, 수도 동파방지를 위해 수도관과 계량기를 사전 점검하고 동파 예방요령 홍보물을 배부한다. 계량기 보호통과 보온재 등을 점검하고 동절기 급수에 차질 없도록 기동처리반과 긴급지원반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한파, 폭설 등 동절기 안전관리와 재난예방을 위해 재난취약시설 55곳에 대해 사전 안전점검을 하고, 자연재난 종합상황 관리체계를 구축해 재난 발생 시 24시간 상황유지를 하며, 기상상황에 따른 단계별 상황관리를 통해 신속히 재난 상황에 대응할 계획이다.

강설예보 시 확보한 제설자재와 장비, 인력을 동원해 제설작업을 하고 공직자와 자율방재단도 이면도로, 횡단보도 등의 눈치우기에 참여한다.

아울러 농축산시설의 안전을 위해 대설에 대비해 하우스 등 시설을 정비·보강하고, AI방역대책상황실을 설치·운영한다.

‘대형화재 줄이기’를 위해 요양병원 등에 소방특별조사를 하는 등 화재예방 특별점검과 대시민 안전교육 등 홍보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겨울나기가 힘든 저소득 ·취약계층을 살피고, 동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재난·재해 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