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문화공간 조성사업,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우수사례 선정

[김제시=코리아플러스] 송영현 기자 = 김제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기반조성 분야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지난 28일 장려상 및 재정인센티브 5천만원을 수상했다.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는 ‘읍면동 중심의 공공서비스를 민과 관이 함께 계획 및 생산하여 전달하는 소지역 단위의 혁신’을 하고자 정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김제시는 그간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기반 마련을 위해 민·관 협업을 통해 시민 및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과 읍면동 단위 보건복지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여 왔다.

이번 평가에서는 특히, 주민의 손으로 직접 만드는 마을사업인 ‘혁신문화공간 조성 시범사업’이 주민자치형 지역사업 플랫폼으로서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혁신문화공간 조성 시범사업은 주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주도적 참여 및 활동을 통해 공공유휴공간을 활성화하고 시민 주도형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확산하고자 시 자체적으로 특교세를 활용하여 추진하는 시범사업이다.

그간 김제시는 공공유휴공간에 대해 주민 주도로 도출한 지역의 현안 해결을 위해 읍면동 단위 공모사업을 상향식으로 선정하였으며, 사업 진행 단계별 국민디자인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여 주민참여 절차를 내실화하고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조정한 결과를 사업추진에 반영하는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등 민·관 협업을 통해 주민 스스로 개성있는 마을사업의 생태계 조성을 추진하여 왔다.

박준배 김제시장은 “문화·복지시설 이용 및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내 유휴시설들을 주민자치 활동 등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확대 지원하는 한편,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가 내실있게 정착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강화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