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플러스] 이한국 기자 = 전북도와 전북테크노파크는 오는 12월 3일 전북 지역 조선기자재산업 전·후방 연관 기업을 대상으로 ICT 공정혁신 지원 및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을 위한 기업지원 사업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전북도가 조선업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조선기자재업체에 총사업비 8.12억원을 투입함으로써 ICT기술을 접목한 공정혁신 지원으로 지역기업의 생산성·경쟁력 제고 및 신규매출 창출 동력 확보를 위해 추진된다.

주요 지원내용은 조선기자재 참여기업의 제조공정 분석 후 ‘스마트공장 수준별 구현 형태’ 중 기초 및 중간1 수준의 맞춤지원으로 11개 정도의 기업을 선정하여 기업당 최대 5천 5백만원 정도를 지원한다.

지원대상 기업은 전북 지역에 본사, 지점, 공장이 있거나 또는 부설연구소를 둔 개인 및 법인기업으로, 선박구성부분품을 제조하는 조선기자재업체 및 전·후방 연관산업 업체로써 조선기자재 전업률이 20%이상이며 회계연도 기준 3년 이내 조선기자재 납품실적 증빙이 가능한 기업이다.

또한 지원대상 기업 선정에 앞서 사전에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후보군 기업의 제조공정을 분석한 후 기초 및 중간1 수준의 단계별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여 향후 성공적인 스마트공장 구축을 도모할 계획이다.

참여기업 모집기간은 12월 3일부터 12월 17일까지이고 스마트공장 솔루션 공급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관련자료는 전북테크노파크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전북도 산업진흥과장은 “이번 지원사업으로 위기대응지역인 군산지역의 조선기자재업체가 생산체계 개선 또는 사업다각화에 따른 환경변화 대응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