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 확대간부회의 안주하지 않는 개혁으로 민선 7기 실질 원년 만들기 다짐

【대전=코리아플러스】강경화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은 8일“민선 7기는 시민의 정부를 표방하며 여러 사업을 준비해왔다”며 “앞으로 새로운 대전, 시민의 힘으로라는 구호가 헛되지 않도록 일 하는 조직문화, 일 해내는 조직문화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날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첫 확대간부회의에서 올해 시민을 위해 전력질주 하는 시정을 다짐했다.

허 시장은 “지난해 민선 7기 출범 6개월 동안 우리는 시정철학을 세우고, 공약을 다듬고, 국비를 확보하는 등 준비와 조정의 시간을 가졌다”며 “이제 민선 7기 실질적 원년 2019년은 모두가 최선을 다해 전력질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허 시장은 최근 단행한 조직개편과 대규모 인사가 성과를 내려면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개혁하려면 익숙함과 편리함에서 빨리 탈출해야 한다”며 “지난 조직개편과 인사로 개혁을 틀을 갖췄다면, 이젠 대전의 미래, 시민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가자”고 당부했다.

이에 대한 구체적 사항으로 허 시장은 기획조정실의 시정 컨트롤타워 역할 강화, 실무자 직접 보고체계 마련, 업무 칸막이 제거 등을 제시했다.

허 시장은 “취임 후 지켜본 결과 복합적 사안을 조정하는 기능이 부족하다”며 “기획조정실이 시정 컨트롤타워가 돼 업무를 조정하고 협의를 이끄는 역할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보고체계에 대해서는 “기존 실국장 보고체계를 지양하고 앞으론 과장, 팀장, 주무관이 시장과 격 없이 논의하고 합리적 결과를 도출하는 결제시스템을 마련하겠다”며 “실국장은 보다 현장중심으로 업무를 전환해 시민사회, 언론, 시의회 등 대외적 관계에 주력하고 업무적 갈등과 중첩을 조정하는 역할을 맡아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이날 허 시장은 지난해부터 추진 중인 산하기관과 공사·공단 개혁안 마련을 촉구했다.

허 시장은 “취임 후 지난해 11월까지 산하기관, 공사·공단 혁신방안으로 지시했으나 미흡한 부분이 많다”며 “이번 개혁은 단순 몇 몇 현안이나 분위기를 바꾸는 게 아닌, 모든 기관의 업무 적정성 판단과 기능 재조정을 하는 근본적 혁신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허 시장은 “이달 말까지 해당 기관장 의견이 충분히 개진된 혁신안을 만들라”고 당부했다.

이밖에 이날 허 시장은 올해 대전방문의 해 사업성과 확대, 3·1운동 100주년 기념 지역유산 발굴 등에 대해 논의하고, 최근 전국 공무원워크숍 대전 유치 성과를 치하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