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회,철강단지 등 주민건강영향조사의 신뢰도 향상 요구

【충남=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충남도의회 농업경제환경위원회는 지난 23일 열린 기후환경국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에서 지역환경교육센터의 시·군 확대설치와 주민건강조사의 신뢰도 제고를 주문했다.

김명숙 위원(청양)은 “생활환경 문제는 주민인식이 매우 중요한데 비해 지역환경교육센터는 서산, 금산, 서천, 예산 등 4개 시·군에 불과하다”며, “특히 보령, 당진, 태안 등 화력발전소가 밀집한 지역은 지역자원시설세를 활용해 환경교육센터를 확대 설치하는 등 도민의 환경인식 제고를 위해 적극 검토”를 주문했다.

김명선 위원(당진2)은 “그동안 제철소 등 철강 클러스터가 조성되며 지역주민의 건강호소민원이 증가해 2017년부터 건강영향조사가 추진되어 왔다”며, “해당 지역에 조사결과를 공개하는 등 지역주민과 소통을 통해 도민이 신뢰할 수 있는 건강조사가 될 수 있게 도차원에서 적극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김영권 위원(아산1)은 “축산악취 민원에 대해 관련 지원 대책은 잘 되고 있으나, 민원발생 사항에 대한 지도 및 단속 등의 행정처분 후속조치가 미흡하다는 여론이 많다”며, “도민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악취민원에 강력한 조치와 철저한 관리를 하는 등 악취피해 저감을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방한일 위원(예산1)은 “과수원의 폐비닐 등 여건상 수거가 어려운 영농폐기물에 대한 농가의 인식문제가 우려될 수준”이라며, “도 차원에서 시·군과 협력해 농가 스스로 영농폐기물 처리 인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달라”고 강조했다.

양금봉 위원(서천2)은 “생활쓰레기의 무단폐기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 수준으로 환경오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쓰레기 불법투기 경고문을 야간용 형광표시로 한다든지, 개인주택이나 다세대 주택 지역에 별도로 LED등을 활용한 거점 수거공간을 확대 설치하는 등 적극적인 환경행정을 펼쳐 달라”고 제안했다.

김기서 위원(부여1)은 “서해안에 집중된 화력발전소 등의 미세먼지가 편서풍에 따라 내륙지역으로 이동하는데 산림숲 여부에 따라 환경영향에 차이가 있다”며, “산림숲이 미세먼지 저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세밀한 연구와 검토를 통해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해 달라”고 제언했다.

김득응 위원장(천안1)은 “석면 슬레이트 철거와 관련해 사업 추진의 속도가 지지부진 하다는 의견이 많다”며 “소관부서 및 시·군과 적극 협력해 캠페인성으로 2, 3년 내에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집중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