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자치행정국 업무보고 청취

【논산=코리아플러스】한동욱·장영래 기자 = 충남도의회 오인환 위원(논산1)은 “장항과 서천 사이에 매립지가 있는데, 또하나의 당진평택항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충청남도, 전라북도, 서천군, 군산시 간에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오 의원은 “금강하구둑 개방과 관련해서 생태, 환경, 관광, 문화 등과 관련해 본 의원이 특위를 구성해서 활동하고 있으며, 하구둑 개방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가 있다”고 설명하며, “이 문제에 대해 늘 유심히 관찰하여, 향후 문제나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공휘)는 23일(수)에 진행된 2019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서 자치행정국 2019년도 중점추진 사항으로 “소통과 협력을 기반으로 주민중심의 자치분권 실현”이라고 밝혔으며, 충남도립대학교는 “지역산업 수요기반을 바탕으로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을 수립을 역점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한영신 위원(천안2)은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이 차질없게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하며, “가정친화적 직장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개선을 통해 도와 시·군을 비롯한 공공기관들까지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오 의원은 “3·1운동 100주년 기념 국가행사를 독립기념관이 있는 충남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안장헌 위원(아산4)은 “경기도에서는 옥류관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 우리 도에서도 남북화해와 교류를 넓힐 수 있는 일들을 지속적으로 찾아 지휘부에서 책임지고 진행해야 결실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안 의원은 “도민정책의 환류를 위해 도민참여 포인트제를 도입해 도민들과의 소통 및 참여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보자”고 제안했다.

이영우 위원(보령2)은 “화력발전소가 많은 우리도의 경우 지역자원시설세가 최근 쟁점이 되고 있는데, 우리 도가 유리한 방향으로 결론을 낼 수 있도록 국회의원들과의 긴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선영 위원(비례)은 “여전히 충청남도는 여성간부비율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율이 높지 않은데, 이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3·1운동 명칭에 대해서 학계에서 많은 의견이 있는데, 운동을 혁명으로 명칭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고 설명하며, “우리 도에서도 ‘운동’이라는 명칭을 ‘혁명’으로 바꿀 수 있도록 검토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공휘 위원(천안4)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는 향후 풀어나가야 할 과제가 있으나, 도민을 위해 일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한 가지 목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도록 독려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한, “5G시대를 철저히 준비하지 않으면, 정보를 독점당해 행정기관은 민간기업의 하부기관으로 전락할 수 있으니, 이에 대한 대비를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도의회는 자치행정국 업무보고 청취외에 자치행정국 소관 ‘충청남도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지원 조례안’과 ‘충청남도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심사 및 충남도립대학교 2019년 주요업무계획 보고 등이 계속 진행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