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혁신교육 성과 종합발표회 개최

[구리=코리아프러스] 김진수 기자 =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이 성과보고회를 통해 혁신학교와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지속적으로 정착하고 발전하기를 희망하는 구리시 교육공동체의 협력적 소통의 장을 가졌다. 

특히 지난 1년간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대한 설문에서 학생, 학부모, 교직원 1만1000명이 참여해 전체 약97%가 혁신교육지구 사업에 만족하고 긍정적인 것으로 결과가 나와 혁신교육지구 선정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활동이 전개 되었으며 학생들에게 교육적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7일 교문중 체육관에서 교사, 학부모, 교육관계자, 시민들 1000명이 참여한 가운데 혁신교육 종합발표회를 개최했다.

발표회에서는 경기도교육청 지정 혁신학교인 인창초는 학생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자발성과 선택의 기회가 보장되는 체험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발표를 했다.

이종명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은 "혁신교육의 운영 방향에 대한 철학과 인식을 교류하고 교육구성원들과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가 돼 2012년에도 혁신교육이 잘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구리남양주 지역을 대표해 학생과 학무모 모두가 행복한 구리남양주교육 공동체가 즐거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교문중은 학습멘토링 활성화 및 상담교육 강화의 학교 교육활동을 발표하였고, 인창고는 좋은학교 사업 등 혁신학교의 교육비전과 공교육 혁신 교육과정 운영사례를 발표했다.

혁신학교 발표 사례를 통해 참여와 소통, 협력을 통한 새로운 학교문화 실현을 위한 경기 혁신교육과 혁신학교의 운영 방향에 대해 알 수 있는 자리가 됐다.

또 구리 남양주 학교혁신과 교실혁신 우수사례로 학부모 협육을 통한 ‘진로체험의 날’을 실시하여 학부모가 자녀의 진로에 관심을 갖도록 했다. 다양한 책 만들기 활동으로 주제기반 프로젝트 학습을 전개했고, 나부터 지금부터 작은 것부터 등 교실혁신 우수사례를 교육구성원들과 공유해 공감대를 확산시키는 자리가 됐다.

교사 교과 연구회(NTTP) 운영 사례로 사회과 교육과정을 분석 연계한 맞춤형 지역사회 영역별 체험활동 프로그램과, 구리남양주의 특성을 살린 맞춤형 체험활동 관련 학습 안내 자료를 모바일 웹사이트자료와 수업 활용 가능한 다양한 자료로 개발하여 전시했다.

이는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해 활동할 수 있는 실천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교육 공동체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우리고장 바로알기 맞춤형성취목표포상제’ 우수사례에서는  인증서 수여와 고장의 자긍심을 키우는 활동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구리지역 29개교의 혁신교육지구 교육활동 운영사례(수업보조교사, 상담사, 사서교사, 창의적 체험 활동등) 전시와 2011년 구리혁신교육지구 성과 보고를 통해 구리 지역 내 학교에서 혁신교육을 어떻게 운영했는지에 대해 알리는 자리와, 학부모들이 궁금했던 운영내용 및 사례 등을 볼 수 있어 유익한 자리가 됐다.

이날 참석한 학부는 발표회장에서 "구리 혁신교육 성과보고회를 보며 2012년에도 구리시의 미래를 열어갈 학생에게 보다 알찬 교육활동들이 펼쳐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