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정치 아카데미를 통해 "인재 배출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싶다"

지난 24일 김성완 이사장이 (사)한국공공행정연구원에서 기자와의 인터뷰를 하고 있다 /코리아플러스방송 안창용 기자.
【대전=코리아플러스방송】 안창용 기자 = 지난 24일 김성완 이사장이 (사)한국공공행정연구원에서 기자와의 인터뷰를 하고 있다 /코리아플러스방송 안창용 기자.

 

【대전=코리아플러스방송】 안창용 기자 = 코리아플러스방송이 기획 한 ‘안창용이 만난 사람들’에서 지난 24일 김성완(행정학박사) (사)한국공공행정연구원 이사장을 만나봤다.

김 이사장은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정치를 하는 것은 마치 머리를 감는 것과 같아서 머리카락을 버리게 되더라도 반드시 머리를 감아야 한다.” 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비자가 정치에 대해 한 말을 신조로 삼고 있다” 며 “이 말을 지금껏 자신이 미래정치아카데미를 운영하며 추구하는 목적”이라고 말한다.

□ 대담 및 정리 : 코리아플러스방송 안창용 기자

-(사)한국공공행정연구원 이사장으로 활동 하고 계신데 어떤 곳 입니까?.

◇설립목적

“(사)한국공공행정연구원은 세계화 정보화 지방화 시대에 부합하는 창조적 컨버전스형 공공행정의 계획과 실천에 일익을 담당하고,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제반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8년 말에 설립된 전문연구기관입니다.

또한 본 연구원에서는 공공기관 구성원과 국민들의 수준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아카데미와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 연구원에서는 이상의 설립목적과 사업을 실행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공공분야를 대표하여 연구하는 학자, 연구원, 공무원, 지방의원 등 전문가들을 소속연구소장과 연구원, 정책자문으로 모셔 현대 사회가 추구하는 컨버전스형 연구조직을 구축하여 한국 공공행정의 미래를 책임지는 선도연구기관으로서 한국최고의 싱크탱크의 역할을 수행 할 것입니다."

◇연구분야

"연구분야는 공공정책분석평가를 비롯해서 공공마케팅, 과학기술정책, 지방의회, 공공디자인, 사회자본, 공공복지(청소년/노인) 등 입니다.

또 지방공기업과 자치경찰, 재난 및 안전관리, 문화생활정책, 여성정책, 공공노조, 능력개발, 공공법률, 농촌문화 및 경제, 사회 심리, 환경 등 공공행정 제분야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 공공사업

"공공사업으로는 민주시민정신 함양을 위한 공공아카데미를 시작으로 공무원 국내·외 연수와 지방의회 국내·외 연수를 꼽을 수 있으며, 지방정치인양성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여론조사와 자원봉사 등 연구언 설립목적에 필요한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배재대학교 미래정치 아카데미 소개 좀 부탁합니다.

◇미래정치 아카데미를 통해 "인재 배출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

 

 

김성완 이사장은 1959년 세종시 연기 출생으로, 배재대학교를 졸업했고, 한국청년회의소 대전지구 3대 지구 회장과 한국자유총연맹 대전시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민선 5기 대전시장 당선인 공약기획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한편 배재대학교 미래정치 아카데미10기는 올해 101명의 정관계를 비롯한 다양한 인사들이 참여하여 지난 2월 21일 개강을 시작으로 오는 5월 25일까지 모두 15주간 수업을 통해 수료식을 갖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