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nS를 주목하라!
반력제어시스템 국산화에 성공...독자기술 보유
모델링·시뮬레이션기술·서보제어기술...산업전반에 펼쳐
4차산업 헬스케어 산업으로 확대

【대전=코리아플러스방송】 안창용 기자 = “과감한 도전과 열정으로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가 되고 싶다”고 말하는 신진 ceo 주재훈 대표.

코리아플러스방송에서 기획한 ‘안창용이 만나본 사람들’에서는 지난7일 오전 대전시 유성구 테크노2로 340에 위치한 (주)아이엠엔에스(iMnS)를 찾아가 그를 만나봤다.

 

 

◇대담 및 정리: 코리아플러스방송 안창용 기자

대표님! 안녕하세요.

- 우선 회사 소개좀 부탁합니다.

"저희 아이엠엔에스는 ‘모델링·시뮬레이션 기술’과 ‘서보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시뮬레이터 분야, 시험장비 분야를 주력해서 운영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조금 생소한데, 구체적으로 모델링·시뮬레이션 기술이란 무얼 말하는 것 인가요?

"‘모델링·시뮬레이션’ 기술은 항공기·선박·차량 등 동적인 운동체의 운동이나 그 시스템의 일부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이를 컴퓨터를 이용해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동적 시스템을 가상 모의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아, 그럼 이 모델링·시뮬레이션 기술을 가지고 산업화를 하는 거 맞는 거죠?

"네, 그렇습니다.

저희 회사는 이러한 모델링·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기술을 가지고 ‘실시간운동제어 소프트웨어 기술’, ‘서보 제어 기술’, ‘센서 기술’, ‘전기·전자 기술’ 그리고 ‘구동기계시스템'과 통합함으로써 모션 시뮬레이터 및 반력제어시스템을 개발 및 제작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품은 90% 이상 방위산업분야의 훈련장비, 시험장비용으로 공급되고 있는데, 방위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여러 민간 분야에 적용 가능합니다.

특히 자동차 업체, 부품 제작 업체, 타이어 제작 업체, 안테나 제작 업체, 무인기 제작 업체 등에서 제품 개발 시 저희 회사를 이용하시면 시험 장비개발 및 시험에 들어가는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 사업을 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약 10여년 전 이였을까요...그동안 해외에서 수입해오던 ‘반력제어시스템’을 밤낮으로 연구하여 처음 국산화에 성공하게 됐습니다. 그때만 해도 해외 의존도가 굉장히 높았던 때라 국내에서 관련 산업을 이룬다는 것이 정말 힘들 때였습니다.

아마도 ‘반력제어시스템’ 의 독자연구개발로 국산화에 성공한 계기가 되어 지금의 모션시뮬레이터사업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 기술들이 정말 중요한 것인데  ‘반력제어시스템’ 과 모션시스템에 대해 좀 더 설명 해주세요.

"네, 아마도 반력제어시스템과 모션제어시스템은 저희 회사의 핵심 기술이라고 말 할수 있을 것 같은데요...

 

◇반력제어시스템-실제와 동일·유사한 조정감 구현

 

 

우선 ‘반력제어시스템’은 항공기·차량·선박 등의 시뮬레이터에 적용되어 실제와 동일·유사한 조종감을 구현해내는 기술입니다.

훈련용 시뮬레이터에서 조종사들이 가장 민감하게 느끼는 영역 중 하나이기 때문에 조종사들을 만족시키기 상당히 어려운 기술로서 고급 하드웨어와 상당한 수준의 모델링·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기술 및 관련 노하우를 필요로 합니다.

저희 회사는 미연방항공국의 Level D등급의 성능 기준을 만족하는 제품을 방위산업분야에 공급해오고 있습니다."

 

◇모션시스템-실제와 유사한 운동감 구현

 

 

또한 모션시스템은 실제 항공기, 차량, 선박 등과 유사한 운동감을 느끼게 합니다.

실제와 유사한 운동감을 느끼게 함으로 몰입감을 높이고 훈련 효과를 극대화 합니다.

이러한 운동 모의 기술은 방위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민간분야의 4D 체험 장비, 게임 장치 등에도 적용되고 콘텐츠, 게임과 연동하여 사실성이 높은 운동 체험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모션시스템은 훈련 및 체험을 위한 목적 뿐만 아니라 시험을 위한 목적으로도 방위 산업을 포함한 여러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션시뮬레이터: 시험용 모션시스템

 

 

이러한 시험목적의 모션시스템을 모션 시뮬레이터라고 부르는 거죠.

모션시뮬레이터는 자동차, 항공기, 안테나, 레이다, 각종 전기·전자·기계 부품, 센서 등의 제품에 대하여 운동 및 진동 영향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이 회사는 보유기술이 굉장히 많은 것 같다.

"네, 저희 회사는 정직원 17명 중 60%이상이 석박사로 이루어진 전문기술기업 입니다.

저희가 가지고 있는 기술에는 △서보운동, 힘 제어기술 △모델링 시뮬레이션기술 △설계기술 △해석 기술 △소프트웨어 개발기술 △시험장비 개발기술 △액츄에이터 설계기술 △전기전자 회로 설계기술 등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관련된 사업 분야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네, 관련사업 분야가 다양합니다.

◇시뮬레이터분야

우선 ‘시뮬레이터분야’는 항공기, 선박 등 시뮬레이터 분야에 현실감 있는 운동감과 조종감을 위해 서보장치 및 액츄에이터를 이용한 조종반력 시스템, 모션시스템 및 모션큐잉좌석 등의 제품을 공급합니다.

◇공장자동화 및 검사장비 분야

또 ‘공장자동화 및 검사장비 분야’ 에서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생산용 제조 라인에 대한 공장 자동화 및 생산 제품에 대한 검사를 위한 장비를 제작 공급합니다.

◇시험장비분야

‘시험장비분야’ 에서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맞춤 제작하는 고 신뢰성의 성능, 기능 및 신뢰도 시험을 수행하는 시험 장비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전기전자분야

‘전기전자분야’는 회로 설계 기술 및 보드제조인프라 구축을 통한 회로 설계, PCB디자인 및 SMT 설비를 통한 회로 보드생산, 숙련된 어셈블리 및 철저한 품질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제품의 품질을 100% 만족시키고자 합니다.

◇소프트웨어분야

그리고 ‘소프트웨어분야’에서는 다년간 국방 M&S 분야의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 및 축적된 고급기술을 기반으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프트웨어 개발절차를 통한 체계적인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표님, 앞선 얘기들을 들어보니 웬지 이 회사에 대해 기대감을 갖게 되는데요...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지난 2011년에 iMnS를 설립할 당시 미사일용 구동기 성능시험장치 개발부터 반디호 조종간 제어장치 개발 , 6축 모션시스템 제어 소프트웨어 개발을 시작으로 그동안 끊임없이 연구개발과 노력을 통해 현재 방위산업분야에서 기술력을 크게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젠 저희가 가지고 있는 관련 고급 기술을 이용하여 민간 분야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iMnS 시뮬레이션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4차산업 시대에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헬쓰케어 산업에 준비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큰 시장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위치에 올라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과 기술혁신 그리고 인간존중이라는 회사의 슬로건을 내걸고 미래기술산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iMnS 주재훈 대표. 그를 주목해 볼 만한 대목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