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 원동마을 도유림에서 생산되는 임산물 무상양여로 주민소득 창출 기대

【강원=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강원도 산림과학연구원은 지난 5월 8일 체결 된 가덕산 풍력발전단지 일원 기업참여 미래숲 조성 업무협약의 후속조치로 태백 원동마을 도유림 인근 주민의 산림 소득창출 및 도유림 보호를 위해 지난 28일 원동마을과 보호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 심진규 원장, 원동 도유림보호회 이종열 대표, 강원도의회 이상호 의원과 탁원석 태백시 농정산림과장, 한철희 삼수동장과 마을주민이 참석하였다.

산림과학연구원에 따르면 보호협약의 기간은 5년 이내로 하되 필요한 경우에는 그 기간을 5년의 범위 안에서 연장해 원동마을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산불예방, 불법산지전용 행위 단속 및 산림 내 자생식물 보호와 불법 채취행위 신고 등 도유림 보호를 위한 활동을 하며, 도유림 내에서 생산되는 산림부산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무상으로 양도 받을 방침이다.

도 산림과학연구원은 지금까지 춘천 지암리 등 17개 마을(1만 3천952ha)과 보호협약을 체결했으며 마을에서는 도유림에서 생산된 수액·송이·잣 등의 임산물을 양도 받아 지역주민 소득에 크게 보탬이 되고 있다.

심진규 산림과학연구원장은 “앞으로도 도유림 산림보호 및 산촌 주민들의 소득 증대를 위해 산림보호 협약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