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명선 논산시장, “중소기업 세제지원 및 근본적 문제 해결 대책 마련할 것”

【논산=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충남 논산시가 8월 예정되어있던 일본 우호협력도시와의 문화교류 계획을 전면 취소한다.

공무원 파견·인사교류와 매년 시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일본 오사카-교토-나라 문화탐방 글로벌 해외연수를 무기한 잠정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정부의 수출규제조치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에 나섰다.

논산시(시장 황명선)는 5일 오전 황명선 시장 주재로 국장 및 실과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의 수출규제조치 및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른 상황진단 및 대책 마련을 위한 회의를 가졌다.

이 날 대책회의는 당일 오전 9시 양승조 충남도지사 주재로 15개 시군과 충청남도 지방정부회의를 마친 후 각 부서장 간의 정보 공유를 통해 시내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이뤄졌다.

현재 시내 471개 제조업체 중 일본과 수출·수입 관계가 이뤄지는 곳은 18개소로, 특히 3개 업체가 수입품목 대체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일본의 수출규제조치는 세계자유무역보호질서에 반하는 행태로 강력하게 맞설 필요가 있다”며 “시민 사회와 함께 ‘신(新)물산장려운동’을 통해 한 마음 한 뜻으로 단호하고 차분하게 위기를 극복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부담 경감을 위한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징수 유예, 지방세 감면 등 다양한 세제 지원 방안을 모색할 것”을 강조했다.

또 “관내 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세제 지원은 물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이 중요하다"며 "현장 점검을 통한 구체적인 자료를 수집해 대응방안 마련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황 시장은 회의 후 관련 부서장 및 직원과 함께 산업단지 내 기업을 방문, 현장에서 기업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파악하는 등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적극 나섰다.

시는 기업자체 재고파악 및 물량 사전확보와 함께 행복도시국장을 중심으로 한 일본 무역규제 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기업의 애로사항 청취 및 중소기업경영안정자금 지원책을 강구하고 나아가 중장기적인 수출·입 다변화 시스템을 구축해 근본적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