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읍·면·동장회의서 “동고동락의 핵심은 참여이며, 참여의 핵심은 주민자치”강조

【논산=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황명선 논산시장은 12일 시청 상황실에서 주재한 읍·면·동장 회의에서 “주민 스스로 참여해 토론하고 주도하는 마을자치 활성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논산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는 편안한 분위기 속에 읍·면·동 주요현안사업 추진 현황을 비롯해 소외계층 어르신들을 위한 지역특화사업과 지역 발전을 위한 건의사항, 주민 민원 등에 대한 보고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황 시장은 “행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으로,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부분까지 행정이 스며들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필 것”을 주문했다.

이어 “동고동락의 핵심은 참여이고, 참여의 핵심은 주민자치”라며 “주민이 마을의 진정한 주인이 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마을이라는 자치공간 속에서 주민참여의식과 자치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마을자치회 활성화에 힘써달라”고 말했다.

또한 “오는 9월 마을자치회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과 모범사례 등에 대해 서로 학습하고 정보를 교류하는 장인 동고동락 마을자치 박람회가 있을 예정”이라며 “주민이 직접 행정에 참여하고 토론하는 마을민주주의로 성장해가는 과정을 담아낼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회의에서 제안 및 건의된 사안들에 대해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챙기는 현장중심 행정으로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실현 가능한 사항에 대해서는 실질적으로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피드백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