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코리아플러스】 장영레 기자 = 세종시가 공유 경제를 실현시키기 위한 전기자전거를 내달 시범서비스 한다.

【세종=코리아플러스】 장영레 기자 = 이춘희 세종시장은 29일 공유 전기자전거 200대를 1~2생활권 시범운영 뒤 신도심 전역으로 민간 공유 전기자전거를 도입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29일 공유 전기자전거 200대를 1~2생활권 시범운영 뒤 신도심 전역으로 민간 공유 전기자전거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그는 “세종시는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기자전거 보급 및 지원’을 시정3기 공약으로 정했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오는 30일 ‘일레클’이라는 공유 전기자전거를 운영하는 ㈜나인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에 공영자전거 어울링의 하나로 오는 2022년까지 모두 800대의 전기자전거를 도입한다.

전국적으로 올해 3월부터 서울·인천 등 수도권에서 민간 공유 전기자전거 서비스를 시작에 따른 것이다.

앞서 7월에는 전주시가 도입하는 등 민간회사를 중심으로 공유전기자전거 서비스가 속속 확산되는 추세다.

‘19년 3월 인천 연수구(400대), 경기도 성남시(600대)를 시작으로 ’19년 7월 현재 서울 송파구(100대), 마포구(200대), 전주시(300대) 등 운영에 따라 시도 시기와 규모, 충전방법 등 전기자전거 정책을 검토해왔다.

지난해 말 민간 업체 3곳이 전기자전거 대여사업을 제안해 온 것을 계기로 ㈜나인투원-일레클,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T바이크, ㈜메스아시아-S바이크 등과 본격적인 내부 검토와 시민주권회의 논의 과정 등을 거쳐 민간 공유 전기자전거 서비스를 도입한다.

이에 시는 직접 공유전기자전거를 운영하는 것보다, 민간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 19년 200대 운영으로 시작해 오는 ’21년 총 900대 이상 운영할 계획이다.

전기자전거는 수시로 배터리를 충전하고 교체하는 등 일반자전거에 비해 보다 훨씬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노하우와 효율적인 관리시스템을 갖춘 민간업체가 운영해야 비용도 적게 들고 시민들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는 등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민간업체는 시가 직접 공급하는 것에 비해, 더 많은 전기자전거를 더 빨리 공급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한편 나인투원은 다음달 초부터 신도시 1·2생활권*을 중심으로 공유 전기자전거 200대를 시범서비스할 계획이다.

시민들의 체감효과를 높이기 위해 우선 1·2생활권에서 내년 3월까지 시범운영한 뒤, 향후 규모를 늘려 행정도시 모든 생활권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용요금은 최초 5분에 500원(기본요금), 추가 1분당 100원으로 10분(3~4km 정도 이동 가능) 이용시 1000원 정도로 보험료 회당 120원 별도다.

대여·반납은 도로변에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고, 기존의 공영자전거 거치소 380(1·2생활권 301곳)곳을 적극 활용한다.

전기자전거 유형은 페달을 돌릴 때 모터가 작동하는 방식(PAS)*의 국산 제품으로, 24인치 7단 기어를 갖췄으며, 고용량 배터리를 장착하여 1회 충전시 약 30~40km 이동할 수 있다.

이춘희 시장은 “전기자전거는 경사가 있는 길을 오르거나 거리가 조금 먼 곳을 이동하는데 유용한 교통수단으로 고운‧종촌‧아름동 등 언덕이 많은 곳에서도 탈 수 있어 시민들이 출·퇴근, 나들이, 쇼핑을 하는데도 널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종시는 앞으로도,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