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술 의원, 지역화폐 도입 '유보 동의안' 제안

【대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대전시의회가 2500억 원 규모의 지역화폐를 도입하는 집행부의 계획에 유보 의결했다.

김찬술 대전시의회 의원은 20일 김찬술 의원(대덕2·민주)은 20일 '유보 동의안'을 제안했다.

이에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광복)는 윤용대 의원(서구4·민주)이 대표 발의한 '대전시 지역화폐 이용 활성화 조례안'에 대한 유보 결정을 내렸다.

한편 이와 관련해 대전시의회 윤용대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구 제4선거구)은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대전 지역화폐 도입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주제 발표에 나선 사회적경제대전플랜 김성훈 상임대표는 “그 동안의 지역화폐는 지자체가 발행하고 시행하는‘관행지역화폐’였다”며 “지속적인 경기침체와 사회경제 인프라 부족, 인구감소 등에 따른 지자체의 고육지책 차원에서 도입되고, 추진되다보니 실패 사례가 많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향후 대전시가 도입하여 할 지역화폐 운영방향은 한밭레츠 ‘두루’, 품앗이생협 ‘품’등 대전의 지역화폐 사례와 경험을 바탕으로 독일의 킴가우어 시스템 모델과 같은 민간주도 형식의 지역화폐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토론자들은 대전시가 앞으로 도입할 지역화폐는 공동체 간의 직접적인 상호협력을 통해 정부주도에서 민간 공동체로 전환되도록 하고, 지역화폐에 대한 투명성 제고와 신뢰를 위해 블록체인 설계를 고려해 시민 전체가 다양한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범용성과 확장성이 가능한 지역화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