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오전, 김 지사 주재 18개 시군 긴급 방역상황 점검 영상회의
- 김 지사 “경남은 2년간 AI․구제역 발생 제로… 청정지역 유지 노력”
- 도(道) 경계지역 통제초소 확대, ASF 유입방지 4단계 차단벨트 구축
- 돼지․분뇨․사료 반입․반출금지 전국 확대, 도 간부공무원(18명) 시군 담당관 지정

【경남=코리아플러스 】 차동철 기자 = 경남도지사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African Swine Fever) 문제는 식량안보 차원에서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김 지사는 27일 오전 도청 재난상황실에서 18개 시군 긴급 방영상황 점검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제대로 막지 못하면 양돈산업 자체에 큰 타격을 입는 것을 넘어 국가적으로 식량위기, 식량안보와 직결되는 심각한 문제라는 인식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모두발언을 통해 “경남까지 확산되지는 않았지만 돼지열병이 확산일로 있다”면서 “국가적으로 대단힌 긴급한 상황으로 보고 한층 더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경남은 지난 2년간 조류독감(AI : Avian Influenza)나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은 만큼 청정지역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자”고 영상회의에 참석한 18개 시군 부단체장들을 독려했다.

이날 회의는 김 지사의 모두발언에 이어 도 농정국장의 현황 보고, 양돈농가가 집중된 김해, 창녕, 고성, 합천의 부시장․부군수가 지역 상황을 공유했다. 4개 시군의 보고를 청취한 김 지사는 전염의 경로가 될 수 있는 가을철 축제 개최 여부를 마지막까지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신중히 결정할 것을 당부했다.

김 지사는 마무리발언을 통해 “늘 강조하지만 이런 경우는 늦장대응보다 과잉대응이 낫다”며 “불가피한 측면이 있지만 농가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노력을 함께 기울여달라”고 전했다. 또한 “국가적 재난상황 차원으로 확대된 만큼 양돈농가 뿐 아니라 모든 국민들이 함께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홍보에도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지난 해 8월 아시아국가로 중국에서 최초 발생된 이후 중국 전역을 비롯한 몽골,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필리핀 등 주변국가와 북한까지 발생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지난 9월 16일 경기도 파주시 소재 양돈농가에서 발생된 이후 연천군, 김포시, 인천 강화군까지 확산(총 9건, 9월 26일 기준)되었으며 의심 신고도 잇따르고 있다.

우선 타 지역으로터 유입되는 축산차량의 소독조치를 강화하기 위하여 경계지역 주요 진출입로에 통제초소 22개소를 추가 설치․운영한다.

이를 통해 도내를 출입하는 축산차량은 농장, 도축장, 사료회사 등을 출입시 실시하는 소독조치 뿐만 아니라 거점소독시설과 도(道) 경계지역 통제초소에서 소독을 받도록 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한 「4단계 차단밸트」를 구축하여 차단방역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도는 파주 발생 이후 돼지(생축)와 생산물(분뇨) 반입․반출 금지 조치된 지역을경기․인천․강원에서 전국으로 확대하고 사료까지 포함하기로 했다. 단, 사료는 사료환적장을 지정하여 운행하는 경우 도(道)내 반입을 허용하기로 했다.

또한, 경상남도 간부공무원 시군전담관(18개반)을 시군별 아프리카돼지열병담당관으로 지정하여 수시로 방역 추진상황을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경기도 파주 최초 발생 이후 9월 17일부터 매일 수시로 경상남도는 영상회의를 갖고 발생상황을 공유하고 방역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