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광섭 의원, 곤충산업 육성·지원 조례 대표발의…지원근거 규정

【내포=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는 정광섭 의원(태안2)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 곤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고 27일 밝혔다.

【내포=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충남도의회가 ‘블루오션’ 산업으로 떠오르는 곤충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조성한다.

충남도의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는 정광섭 의원(태안2)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 곤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고 27일 밝혔다.

조례안은 곤충산업을 새로운 고부가가치 소득원으로 육성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근거를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 곤충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방안 수립과 전문인력 양성, 관련 기술개발·연구사업·상품화 지원, 농가와 생산자단체에 곤충 사육 및 생산·가공·유통에 필요한 시설 구축, 곤충 생산단지·체험학습장 조성 등의 사항을 명시했다.

특히 우수한 곤충 종자 개발·보급과 질병발생 관리체계 구축, 사육환경 기술개발·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곤충종자보급센터’ 설립 근거도 포함됐다.

정 의원은 “곤충산업은 녹색성장시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세계가 주목하는 새로운 유망 농축산 업종”이라며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100만 종이 넘는 곤충의 자원·산업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곤충산업이 농촌지역 미래 성장산업으로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며 “조례가 제정되면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례안은 다음달 1일부터 열리는 제315회 임시회 기간 심의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