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은 575억원 예산낭비에 대해서 책임지고, 재발방지대책 마련해야!”

【대전=코리아플러스】 임대혁 기자 =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후속조치로 모든 원전에 설치를 추진했던 ‘격납건물 여과배기설비(CFVS)’설치를 재검토(백지화)하여 현재 변경계획의 행정적 조치를 진행중이며, CFVS 설계 및 제작에는 이미 약 575억원의 예산이 집행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박범계 의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이 한수원으로부터 제출받은 2019년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후속조치로 ‘격납건물 여과배기설비(CFVS)’설치를 추진 중이었다.

하지만 사고관리계획서 법제화에 따라 ‘대체설비’로의 변경적용이 가능함을 확인하여 필수대처설비인 고유량 이동형펌프를 활용한 ‘대체살수’로 변경 적용방안을 원안위에 제출했다.

현재 변경계획의 행정적 조치를 수행중에 있다고 알려왔다.

한수원은 국감이후 이사회를 열어 이 계획을 최종 승인할 예정이다.

그러나 한수원에서는 이미 지난 6년 동안 가동원전 22기의 CFVS 설계 및 제작에 약 575억원의 예산이 집행되어, 이 비용에 대한 책임논란이 뜨거울 전망이다.

당초 한수원에서는 CFVS 설치시 설계, 제작, 시공 비용을 모두 합하여 2242억원의 예산이 집행될 예정이었다.

박 의원은 “중복설비로 인한 예산낭비는 없어야하며, 한수원은 이미 투입된 매몰비용에 대해서 책임지고 재발방지 대책을 확실히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더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