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현지 선사·화주·포워더 등 150여명 참석, 성황리에 마쳐

군산시에서 항무국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군산시)
군산시에서 항무국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군산시)

【군산=코리아플러스】 김단오 기자 = 전라북도와 군산시가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군산항 물류 네트워크 구축과 물류시장 개척을 위한 ‘군산항 포트 세일즈 행사’를 공동 추진했다.

이번 포트세일즈 추진단은 전라북도·군산시·군산해수청 등 6개 항만 유관기관과 화주·해운선사·포워더·전북서부항운노조·하역사 등 총 21명으로 구성됐다.

추진단은 베트남 항무국, 대한상공회의소 베트남사무소, 베트남 현지 화주(오펙-셀마크) 등을 방문해 항만물동량 유치를 위한 현지 유관기관과 기업체간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됐다.

6일 개최된 군산항 홍보설명회에는 주베트남한국대사관 박노완 대사를 비롯한 베트남 항무국 관계자와 베트남 현지 선사, 화주, 포워더 등 물류기업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군산항 현황과 장점, 인센티브 지원제도 등을 홍보했다.

베트남 현지 해운 관계자는 군산항 및 새만금신항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며 군산항 이용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을 약속했다.

군산시 관계자는 “베트남 현지에서 최초로 열린 군산항 포트세일즈 행사가 군산항 인지도를 높이고 신규 화주를 유치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고 더 나아가 군산항과 하이퐁항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 군산항과 하이퐁항의 교류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산항의 해외 포트세일즈 행사는 지난 2011년 중국 청도에서 최초로 개최됐으며, 격년제로 국내와 국외의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군산항의 대내외적인 인지도 향상과 위상 제고 및 항만 물동량 유치를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