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광복)는 제246회 제2차 정례회 일정에 따라 11일 교통건설국 소관 업무보고 청취 및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대전=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광복)는 제246회 제2차 정례회 일정에 따라 11일 교통건설국 소관 업무보고 청취 및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 김찬술 의원(대덕구2, 더불어민주당)은 엑스포재창조 기반시설조성공사 관련 질의를 통해 “엑스포로 주변 인도가 없는 지역에 횡단보도가 있고 자전거 도로에는 가로수가 식재된 곳이 있는 등 기형적인 도로형태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현재 해당 지역 인도폭을 고려했을 때 사이언스 컴플렉스 완공 및 트램 정거장이 들어선 이후 대규모 공연이 있을 시에 유입될 유동인구를 다 수용하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밝혔다. 또한 “미흡한 교통영향 평가 등으로 인해 자전거도로에 가로수가 식재되는 등 컨트롤 타워의 부재가 결국 시민의 혈세 낭비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고 말하며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대전시 교통정책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 권중순 의원(중구3, 더불어민주당)은 도로 개설계획 이후 준공될 때까지의 기간에 대하여 질의하며 “계획보다 공사기간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부서인 교통건설국과 건설관리본부가 서로 협의가 잘 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의문이다”라고 말하며 “보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던지 예기치 못한 문제 발생시 두 부서가 철저한 협의를 거쳐 계획된대로 공사가 추진되어야 한다”고 집행부에 당부했다.

▲ 윤용대 의원(서구4, 더불어민주당)은 탄방제1구역 숭어리샘 재건축사업 관련 교통영향평가와 관련한 사업진행상황, 문제점 및 대안에 대하여 질의한 후 “경성큰마을아파트 주변 지하보도 LED교체 요구가 있었는데 시정되지 않았고 갈마아파트 3단지 앞 보도굴착이 미흡한 부분이라던가 유개승강장 조명 및 지주표시판 보수도 지난 감사 때 지적한 사항이지만 그대로이다. 집행부에서는 좀 더 신경써서 지적사항에 대해 처리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하며 “신호등, 분전반 등의 시설물에 각종 스티커가 붙어 있고 녹슬어있는 등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데 대전방문의 해를 맞아 시설물 관리 및 정비에 신경써주길 바란다”고 집행부에 주문했다.

▲ 오광영 의원(유성구2, 더불어민주당) 대전의 버스업체 퇴직 적립금에 대한 사항에 질의하며 “준공영제를 실시하기 전 대전의 버스업체가 적립해놓은 퇴직적립금에 대한 확인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궁금하다”라고 말하며 “이러한 금액들이 적립이 잘 되지 않다보니 퇴직금 대신 버스회사에서 정년퇴직한 운수종사자들을 재취업시키는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준공영제가 시작되고 나서 시에서 지원한 퇴직급여를 버스회사에서 용도에 맞게 쓰고 있는지도 의문이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 우승호 의원(비례, 더불어민주당)은 교통유발부담금에 대해서도 “대형유통점이 부담금액이 높은 것으로 아는데 연간 부담금이 상승함으로써 유통업자들의 부담도 늘어가는 가운데 부담금을 내는 사람들을 위해서 실질적으로 그 지역을 위해 쓰여야 한다고 본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